제주 아트빌라스
중문관광단지 제주 앞바다가 마치 거실에 걸어둔 명화처럼 한눈에 들어온다. 지난 3월 30일 공개된 롯데제주리조트 내 빌라 단지인 아트빌라스(Art Villas)는 국내외 굴지의 건축가 다섯 명이 펼치는 5인 5색 조각전과 같은 형상이다. 상류사회 1%를 겨냥한 VVIP 리조트를 콘셉트로 한 아트빌라스는 총 73개의 유닛을 마련하고 풀 구좌와 지분형(공유제) 구좌로 분양 중이다. 롯데스카이힐제주CC 바로 옆에 위치한 아트빌라스를 찾았다.
대한민국 10대 골프장으로 선정된 바 있는 롯데스카이힐제주CC와 함께 롯데제주리조트 내에 위치하고 있는 아트빌라스는 8만3842㎡(2만5362평) 대지 위에 천혜의 자연환경과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는‘작품’같은 집 73채가 건축돼 있다. 지형의 높이를 있는 그대로 살려 활용한 집들은 제주 하늘과 산, 바다를 통째로 집 안팎으로 품어 담아낸 듯하다.
현대 건축계를 주도하는 세계적인 국내외 건축가 5명이 제주의 자연을 테마로 디자인한 73채의 집은 가히 작품이라 할 정도로 이국적이고도 실용적이다. 각 건축가의 주거공간에 대한 철학이 구석구석 녹아있는 각 세대는 외관은 외관대로, 내부는 내부대로 볼거리를 제공하는데 뛰어난 조망은 기본이요, 실용적인 동선과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한 인테리어는 제주에 위치한 별장으로 손색이 없을 정도. 콘도미니엄으로 허가를 받은 이유로 주방 가전과 가구 일체가 빌트인이 돼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구조 변경 불가능).
이종호의 작품은 모던하면서도 알찬 공간 활용과 편의성을 살린 인테리어로 30~40대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고, 쿠마 켄고 타입의 경우 안락한 느낌의 실내 구조와 일본인다운 세심한 인테리어 디테일로 50~60대 기업 회장 사모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DA 글로벌그룹이 디자인한 세대들은 내·외관 모두 모던하고 깔끔한 디자인에 재미있는 공간 활용이 특징으로 젊은 고객층이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다. 김영복 롯데제주리조트 마케팅팀장은 “각 건축가마다 까다로운 시공현장 점검이 이뤄져 쉽지 않은 작업이었지만, 특히 B타입의 경우 원형 통창 설치 등 국내 시공사들이 익숙지 않은 스타일로 페로가 시공현장 방문 시 시공사를 여러 차례 바꿨을 정도로 완벽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아트빌라스가 부유층 고객들의 관심을 모으는 또 하나의 이유는 환금성이 보장된다는 것. 풀 구좌의 경우 7년 후 환금할 수 있는데, 단 다구좌는 제외다. 다구좌 회원의 경우 환금성은 없지만 최대 9타입의 객실 이용이 가능해 방문 때마다 다른 분위기의 세대에서 다른 전망을 감상하며 휴식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구좌는 총 330개로 지분 구좌의 경우 C블럭 245㎡(74평형)과 A타입 317㎡(96평형)가 인기가 높다는 것이 관계자의 귀띔이다. 아트빌라스는 롯데호텔에서 관리와 운영을 맡고 있는데, 풀 구좌 계약 시엔 단지 내 커뮤니티센터 시설과 레스토랑, 편의점 할인 혜택은 물론 제주공항 픽업 서비스, 롯데스카이힐제주CC, 롯데부여리조트, 스카이힐 김해·성주·부여(올해 오픈 예정) 이용 시 다양한 할인 혜택과 함께 롯데호텔 이용 시 VIP 대우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아트빌라스는 상위 1% VVIP 고객을 위한 휴양 별장인 만큼 고객 사생활 보호와 안전 보장을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업체와 손을 잡고 VVIP가 누릴 수 있는 최상의 ‘일탈’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아트빌라스 관계자는 “롯데호텔의 33년 경영 노하우와 맞춤형 서비스로 하이엔드 고객을 꽉 붙잡겠다”고 전하면서 아트빌라스의 경우 등기 등록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거듭 강조했다.
5인 5색의 버라이어티 아트빌라스 블록 타입별 특징
A블록 designed by 승효상
concept : 제주의 수평선을 들보 삼아 들어 올리다. 바다, 산 혹은 정원으로의 조망을 확보해 각 공간이 제주 자연의 아름다움과 시간, 계절의 변화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B블록 designed by 도미니크 페로
concept : 제주의 선으로 수묵화를 그리다. 해안선, 지평선, 폭포, 주상절리, 밭 등 제주도 환경을 이루고 있는 모든 요소를 건축 구성의 패턴으로 차용했다.
C블록 designed by 이종호
concept : 제주의 바람을 집으로 청하다. 지형의 연속성을 살린 사각 형태의 확대 배치, 기공과 중정을 통해 자연과 소통하는 집.
D블록 designed by 쿠마 켄고
concept 오름의 곡선으로 지붕을 잇다. 제주의 오름을 형상화한 곡선으로 표현된 새로 운 공간을 창조하다.
E블록 designed by DA 글로벌그룹
concept: 제주를 조각보 삼아 수놓다. 조각보의 형태를 기본으로 사각 패턴이 집약돼 있는 형상.
제주=글 장헌주 기자 chj@hankyung.com
사진 이승재 기자·아트빌라스 제공
문의 02-508-6473, www.lottejejuresort.com 위치 제주도 서귀포시 색달동 산 28번지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