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예방에 좋은 하수오로 두피 관리 하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황사까지 겹쳐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이러한 날씨가 지속함에 따라 각종 기관지 질환뿐 아니라 모발 건강까지 위협받고 있다.

특히, 탈모 인구 천만 시대인 한국은 중국발 미세먼지 및 황사와 같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두피 건강관리가 시급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 탈모 예방 행동 요령 및 건강식품, 치료제가 주목받고 있다.

미세먼지로부터 두피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모공 관리가 필수적이다. 외출 후에는 두피 마사지를 통해 두피에 붙은 유해 중금속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젖은 머리는 충분히 말려주고, 주기적으로 두피 각질을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밖에도 탈모 예방 건강식품으로 하수오의 인기가 높다. 탈모에 좋은 약초인 하수오의 효능은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하수오(何首烏)가 ‘혈과 기운을 도와주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수를 보충하고 머리털을 검어지게 해 얼굴색이 좋아지게 되고, 늙지 않게 해준다’고 알려준다.

그만큼 하수오는 탈모 방지 치료뿐만 아니라 새치 치료 등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으로 꼽혀왔다. 더불어 새치(흰 머리)를 없애는 방법이나 모발을 굵게 하는 법, 머리숱을 많아지는 방법에 따른 탈모예방음식으로 강조되고 있다.

하수오를 구입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바로 진짜 탈모에 좋은 하수오를 선별하는 것이다. 탈모에 좋다고 알려진 하수오는 백수오가 아니라 적하수오이다. 시중에는 백하수오라고 불리는 백수오나 이엽우피소를 하수오라고 판매하는 곳이 있으므로 하수오 구매 시 적하수오인지 확실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방식품 전문 기업 청정가의 관계자는“적하수오는국내 자연산 하수오가 효과가 높다”며, “하수오 제품 구매 시 9증 9포 법제 과정을 거쳐 하수오의 효능을 그대로 추출해낸 제품인지 하수오의 함량이 높은 제품인지 필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