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옥션의 세관공매 특강 2부
신입사원 A씨는 평소 향수를 쓰지 않지만 ‘자기 관리에 철저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 향수를 사기로 결심했다. 백화점을 찾아 여러 제품을 시향한 결과 C브랜드 향수를 구매하고 싶었지만 16만원을 호가하는 가격이 부담스러웠다. 그러다 최근 절반 가격에 C브랜드 향수를 품에 안을 수 있었다. 반값이지만 중고가 아닌 새 것이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A씨가 C브랜드 향수를 구입하기 위해 발품을 판 곳은 바로 ‘세관공매’였다. A씨와 같이 고가의 새 제품을 절반 값에 낙찰 받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세관공매를 잘만 활용하면 면세가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새로운 재테크분야로 떠오르는 세관공매

세관공매를 통하면 실제 가격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값에 매입, 경우에 따라서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다. 부동산 법원경매가 대중화 되면서 수익률이 떨어진 것도 한 몫했다.

세관공매는 외국에서 물품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정해진 기한에 수입통관하지 않았거나 해외여행자가 1인당 면세한도를 넘겨 가지고 들어와 세관에 보관된 물품 중 한 달 넘게 찾아가지 않은 물건 등을 공개입찰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의류·가방 등 소비재뿐 아니라 소고기와 생산장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씨티옥션 세관공매팀 박진우 팀장은 “다양한 성공 사례를 통해 부푼 꿈을 꾸고 세관공매에 도전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발품을 팔면서 세관공매에 나올 물건을 꼼꼼히 확인하지 않는다면 막심한 손해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관공매로 성공하기 위한 투자마인드는?

하나,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라
세관공매와 관련된 책자를 100권 읽고, 경매강의를 수십 번 들으면서 공부를 했다고 해도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어떤 결과도 가져올 수 없다.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실천해야 한다.

둘, 자신을 믿어라
투자하기 전에 ‘나는 세관공매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마인드로 세관공매를 시작한다면 결과는 뻔하다.

셋,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라
장기적인 목표는 자신이 궁극적으로 이루려고 하는 미래 모습이다. 단기적인 목표는 여러분의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이다. 피자 한 판을 다 먹기 위해서는 조각으로 먹어야 하듯이 단기적인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나가면 장기적인 목표에 이르게 될 것이다.


박 팀장은 "세관공매는 경매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서로 눈치만 보다가는 구매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허공으로 날릴 수 있다. 그래서 기다릴 줄 아는 인내심과 더불어 과감한 결단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법원경매 전문기업 (주)씨티옥션은 부동산 경매 및 세관공매와 관련된 토탈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다. 항상 고객입장에서 고민하는 (주)씨티옥션은 올 4월 개강을 시작으로 세관공매 강좌(4주 완성 기초 과정)를 매월 이어나갈 계획이며 평일반(매주 수요일 19:00~21:00), 주말반(매주 토요일 15:00~17:00)이 씨티비지니스센터 화곡점 대강의장에서 4주 간 진행될 예정이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