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박사 송진아원장의 치심탄회]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이란?
● 뼈이식 임플란트란?



임플란트 수술 시 (인공 혹은 자가)뼈 이식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던 잇몸 뼈가 부족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한 적절한 길이나 폭경이 나오지 않을 때 이루어진다. 잇몸 뼈가 흡수되는 경우로는 빠진 치아를 오랫동안 방치한 경우 충치나 만성 치주염 등 염증을 오랫동안 방치하여 잇몸 뼈에 염증이 생긴 경우, 틀니를 오랫동안 사용한 경우 등이 있다.




● 뼈이식 임플란트 안전한가요?



학계에서는 오래 전부터 인공뼈이식 수술과 관련하여 일부 재료의 수십 년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그 안전성을 인정하고 있다. 인공 뼈 중 안전한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 좋은 임상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자가 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수술 부위를 제외하고 자가 뼈를 채득해야 하는 수술 부위가 또 발생하여 수술 후 환자의 불편감이 증가하므로 그 빈도가 높지는 않다. 하지만 임플란트 식립 부위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인공 뼈보다 자가 뼈가 추천된다. 또한 수술 부위 주변 혈관이나 신경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므로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에게 수술 받는 것이 좋다. 뼈이식 임플란트는 수십 년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는 술식이므로 숙달된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이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 치료에 성공하면 보통은 “임플란트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난 후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치료 후 만족도가 매우 높다.




●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 아픈가요?



'임플란트 수술에 뼈이식까지 하면 얼마나 아플까?'하는 생각은 임플란트 수술 시 뼈이식을 해야 하는 환자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신사동이나 압구정로데오 등 강남에 있는 치과에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문의를 하시는 분들 중 수술 전후 통증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 대부분의 임플란트 수술은 국소마취 시 통증은 있을 수 있지만 국소마취 후에는 편안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을 만큼 통증이 높은 수술은 아니다. 국소마취를 할 때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치료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식립시 뼈이식 수술이 동반되는 경우, 수술시 통증과 수술 후 통증은 단순하게 임플란트만 심는 경우보다는 높을 수 있다. 그래서 뼈이식 수술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보다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게 된다. 수술로 인한 불편감은 수술 후 1~3일 이내에 많이 편해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



혹시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미루고 있다면, 의식은 있지만 진정된 상태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식하진정요법’(수면마취)도 도움이 된다. 에스얼굴치과에서 의식하진정요법으로 임플란트 수술과 같이 받을 수 있는 진료로는 상악동거상술, 신경치료, 충치치료, 매복사랑니발치, 누운사랑니발치, 스케일링 등이 있다.



● 뼈이식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은?



뼈이식 임플란트 수술 후 물려드린 거즈는 2시간 이상 물고 있어야 하며 빨대의 사용을 삼가고 침과 피는 삼켜주시는 것이 지혈에 도움이 된다. 수술 후 1주일 정도는 음주, 흡연, 심한 운동, 사우나, 목욕은 피하는 것이 좋고 가벼운 샤워는 가능하다.



수술 당일 냉찜질을 하고 마취가 완전히 깨고 난 후에 식사가 가능하다. 수술 부위로는 음식을 씹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차가운 유동식 섭취를 추천드린다. 처방 받은 약은 지시에 따라 정확하게 복용을 해야 하며 혀나 손으로 수술한 부위를 건드리면 안 된다.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는 것이 수술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송진아 치의학박사의 치심탄회(齒心坦懷)는 치과지식에 대한 솔직하고 진솔한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조희태 인턴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