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등장한 동안성형, 눈 밑 관련한 수술 많아
그간 정형화되어 있던 ‘부모님을 위한 선물’이 요즈음 조금씩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건강식품, 현금, 관광 등에서 벗어나 최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까지 발전한 것은 물론, 피부관리권이나 마사지권 등 미용과 관련한 선물도 증가하는 추세다.



그 중 가장 변화가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성형이다. 결혼식 시즌이 다가오게 되면 동안성형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곤 한다. 자식을 키우느라 빠르게 흘러가버린 부모님의 세월을 되돌려드리고자 하는 것이다.



동안성형은 노화의 대표 증상인 눈꺼풀 처짐, 주름, 탄력 감소 등을 개선하는 성형이다. 작은 눈이나 낮은 코 원래의 콤플렉스를 성형하는 것과 달리 노화로 인한 변형을 되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인체 및 노화에 대한 보다 풍부한 이해가 요구된다.



동안성형 중에서도 특히 문의가 많은 것은 눈 부위다.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처지면서 눈매가 변화하거나, 지방이 눈 아래 불룩하게 쌓이면서 아래로 그늘이 지면 피곤해 보이는 인상이 되기 십상 이어서다. 또한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 나이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도 많다.



이 경우 적용할 수 있는 동안성형은 하안검성형술과 지방이식이다. 하안검성형술은 눈 아래쪽 지방을 재배치하는 수술로, 지방을 재배치하여 편형하게 만든 후에 처진 중안면부 조직을 끌어올려 원래 위치에 복원시켜주고 안쪽 근육을 외안각 부위에 고정한 뒤 여분의 피부를 잘라내고 봉합한다. 때문에 아랫 눈꺼풀의 쳐짐과 불룩한 모양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지방 주머니 경계선을 없애 증상 재발을 막아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안검 성형술만으로도 동안 효과가 있지만 지방이식을 통해 눈 밑에 애교살을 만들어주거나, 꺼진 볼 등을 채워준다면 한결 어려보이고 생기 있는 얼굴로 거듭날 수 있다.



자칫 얼굴의 일부가 변해 낯설거나 인공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부분을 지방이식이 부드러운 인상을 가꿔줌으로써 해결해주 수 있는 것도 물론이다.



밝은얼굴성형외과 손경동 원장은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를 무시하고 보편적인 아름다움만을 추구하기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충분히 살리고 다른 부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일 찾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성형”이라고 말한다. 동안성형 역시 마찬가지다. 너무 과하거나 과신하면 자칫 과유불급이 될 수 있다.



손 원장은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방을 싸고 있는 막이 약해짐으로써 안와지방이 밀려나와 눈 밑이 불록하게 보이고 볼록한 지방 주머니 아래로는 골이 파이게 된다. 이런 변형을 눈물 고랑 변형이라고 하는데 이를 개선하겠다고 지방을 과도하게 제거하면 되레 눈 밑에 전체적으로 꺼져 보이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지방을 제거하는 것보다는 재배치와 중안면부의 처진 연부 조직을 원래 위치에 복원시키는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했다.




조희태 인턴기자 jji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