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 리뷰]
{논문 ‘IT 전략과 투자가 기업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한경비즈니스=최연경 삼정KPMG 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How information technology strategy and investments influence firm performance: conjecture and empirical evidence” by Sunil Mithas, Roland T. Rust(2016, MIS Quarterly, Vol.40, No.1, pp.223~245)

◆연구 목적

최근 기업들은 정보기술(IT) 자원에 상당한 규모로 투자하지만 이러한 IT 자원이 기업의 성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지금까지 경영학계에서는 IT 투자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 또는 IT 전략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돼 왔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IT에 대한 여러 경영전략들과 투자 수준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의 정도는 여전히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다.

미국 메릴랜드대의 수닐 미타스 교수와 롤런드 러스트 교수는 IT 전략과 투자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IT 전략과 투자가 기업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추측과 실증적 증거’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저자들은 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한 IT 전략을 ▷생산성과 효율성 개선을 통한 비용 감소 ▷기존 또는 새로운 고객, 유통 경로, 생산·서비스에서의 기회 창출을 통한 수익 증대 ▷비용 감소와 수익 증대의 동시 추구 등 세 가지 방안으로 구성하고 기업 성과를 수익성과 시장가치를 사용해 분석했다.

◆연구 주제

한 기업이 어떤 부분에 전략적으로 중점을 두는지는 IT 적용, 관리 과정과 성과 지표 유형에 대한 기업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저자들은 궁극적으로 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 IT 시스템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중(dual) 중점 전략이 단일 중점 전략보다 더 나은 성과를 도출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했다.

이 논문에서는 가설을 기반으로 IT 투자는 이중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의 수익성과 강한 양의 연관성을 가질 것, IT 투자는 이중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의 시장가치와 강한 양의 상관성을 가질 것이라고 추측했다. 또한 저자들은 두 가지 추측에서 나타나는 효과들을 각각의 단일 중점 전략일 경우에도 적용해 봤다.

◆연구 방법

저자들은 인포메이션위크의 2003~2004년 포천 선정 500대 북미 기업의 IT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자료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글로벌 기업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컴퓨스탯(Compustat)으로 수집한 수익성과 시장가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통 최소자승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이때 시장가치는 기업 주식의 총시장가격과 당해 기업 보유 물적 자산의 총대체비용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토빈의 Q’로 측정했다.

인포메이션위크의 설문 항목은 ‘지난 12개월간 기업이 초점을 둔 IT 전략 방향은 무엇인가?’였고 설문 대상자의 선택 항목은 ▷수익 창출 ▷비용 감소·관리 간소화 ▷두 가지 모두 선택이라는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회귀분석 모형의 종속변수는 ‘수익성’과 ‘토빈의 Q’이며 종속변수로는 ‘IT 투자’, ‘IT 전략의 중점’ 등을 사용했다.

◆연구 결과

실증 분석 결과에 따르면 IT 투자가 전체 기업 평균 이상일 때 IT 부문에 대한 이중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들이 단일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들보다 IT 투자와 수익성 간의 관계에서 더욱 강한 양의 연관성을 갖고 있었다. 또한 IT 투자와 토빈의 Q와의 관계에서도 이중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더욱 강한 양의 연관성을 보였다.

더 나아가 각 단일 중점 전략과 이중 중점 전략과의 IT 투자와 수익성 간의 관계도 비교해 봤는데, 이중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이 단일 중점 전략을 선택한 기업들보다 IT 투자가 수익성에 더 큰 양의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IT 투자가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상이한 결과가 나왔다. 이중 중점 전략을 취한 기업의 IT 투자가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수익 증대 중점 전략 기업보다 크게 나타났지만 비용 감소 중점 전략 기업과의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사점

논문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기업의 IT 투자 수준이 높을수록 이중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이 단일 중점 전략을 채택한 기업보다 더 나은 수익성과 시장가치를 창출했다. 하지만 IT 투자 수준이 낮으면 이중 중점 전략이 역효과를 낳을 가능성이 상존했다.

기업 관리자는 특정 전략을 선택할 때 전략 목표에 따른 상충 관계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 논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IT 부문의 전략적 중점을 어디에 두고 추구하는지의 문제가 기업의 수익성과 시장가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리자는 기업의 IT 전략을 선택할 때 신중해야 한다. 또한 각 기업의 IT 투자 수준에 따라 전략적 중점이 달라져야 한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이와 함께 기업의 전략은 마케팅과 운영 등 다양한 부문의 전략이 상존하므로 기업의 성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전략적 조합을 개발하고 선택해야 한다.

yeonkyungchoi@kr.kpm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