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국 최고의 경영자 대상-서비스 혁신 경영]
서비스 혁신 기반으로 협력업체 비용 절감
[2017 한국 최고의 경영자 대상-서비스 혁신 경영] 임정수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원장
임정수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원장이 ‘2017 한국 최고의 경영자 대상’ 시상식에서 서비스 혁신 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은 다방면으로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계획을 추진해 왔고 현재 시행 중이다. 전자상거래지원센터 구축이 대표적인 사례다.

최근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전자 상거래에서 상품의 정보 제공에 관한 고시 등 온라인 쇼핑몰 상품 상세 정보에 대한 관리 강화로 영세업체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은 전자상거래지원센터를 구축, 협력 업체의 상세 정보를 직접 제작해 시행 중이다. 기존 수동적인 상품 상세 정보 ‘등록 역할’에서 협력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상세 정보 ‘직접 제작’으로 능동적인 업무 개선을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다.
[2017 한국 최고의 경영자 대상-서비스 혁신 경영] 임정수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원장
(사진) 임정수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원장.

상세 정보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협력 업체의 비용 절감 및 상세 정보 오류를 최소화해 온라인 쇼핑 판매 상품의 신뢰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콜센터 이용 고객의 효율적인 서비스 이용 및 청각장애우 등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이용 고객들의 소요 시간 최소화를 위해 긴 안내 멘트를 생략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 필요 사항을 음성과 함께 보이는 메뉴로 제공해 청각장애인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한류 문화 확산 등에 따른 국내 사업자들의 해외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한 서비스는 물론 전문 제작 장비 및 보안 시스템을 활용한 우편물 제작으로 우편물의 품질 향상에도 노력 중이다.

김은영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