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스토리= 프리미엄 서비스]
상품별 장단점 비교하고 ‘싼 가격’ 만 찾으면 안 돼… 100% 전액 환급 상품도
가전제품·크루즈여행…'진화'하는 상조
(사진)= 더리본의 프리미엄 상품인 '리빙플러스 노블레스'는 가전 결합과 크루즈 여행을 결합한 상품이다. / 더리본 제공

[한경비즈니스=김서윤 기자] “솔직히 말해 비용만 놓고 보면 상조 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직접 병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게 40만~50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급작스럽게 상을 당했을 때 우왕좌왕 당황하지 않고 상조 회사에서 꼼꼼하게 마련해 놓은 절차에 따라 일 처리를 편하게 하고 장례식을 원활하게 치를 수 있도록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상조 회사에 가입하는 것이죠.”
현직에서 근무 중인 한 상조 회사 관계자는 상조 회사의 장례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단순히 비용만 놓고 따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실제 상조 회사를 통해 장례를 치렀던 이들 중 탄탄한 상조 회사를 이용한 이들은 대부분이 만족한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회사원 K 씨는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얼마 전 B상조 회사에 가입했는데 사망 확인 후 상조 회사에 전화하니 곧바로 병원으로 운구차를 보내주고 담당자(장례지도사)가 인근 장례식장과 화장터를 섭외해 주는 등 제휴 할인도 많이 받았다”며 “처음 상을 당해 당황해 어쩌지 못하는 상황에서 상조 회사에서 알아서 다 처리해 준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상조 회사의 장례 상품은 월 납입금 1만~3만원대까지로 구성된 일반적인 장례 전문 상품과 5만~6만원 이상 납입하는 고가의 가전 결합 상품과 크루즈 여행 상품으로 나뉜다. 매출액 상위 5위까지 업체의 장례 상품을 살펴보면 평균 월 납입금 3만~4만원을 최대 120회 완납하면 350만원 전후의 장례 상품으로 상을 치를 수 있다. 완납하지 못했어도 장례를 치를 수 있고 상이 끝난 뒤 나머지 금액을 일시불로 납부하면 된다.
일반적인 장례 전문 상품에 가입하면 고인 용품(관·수의·염베), 특급 장의차(고인 전용 리무진, 조문객용 버스, 고인 운구 장의차), 꽃장식(생화 액자, 헌화꽃, 생화꽃 제단 장식, 생화 꽃바구니), 의전 용품(상복·입관 수시 용품 및 영정), 인력 지원(장례지도사·상례사·의전도우미), 서비스 품목(장례행사 앨범, 추모 앨범 및 영상), 기타(상속 관련 법률 및 세무 상담, 장례식장 및 이장 안내, 행정 지원 안내) 등을 제공받게 된다.
상조 회사들은 이보다 한 단계 높은 390만~490만원 상품은 가격이 다소 높지만 행사를 구성하는 서비스의 질을 조금 더 높다고 소개하고 있다. 자체 교육받은 인력 지원, 모바일 부고장, 사이버 추모관 등 스마트 기술을 의전에 활용하기도 한다.
장례지도사는 L 씨는 “최근 상조 업체들이 군소 의전 업체에 하청을 줘 장례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고 하청 받은 업체가 다른 업체에 재하청을 주는 등 행사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한다”며 “장례 상품 서비스의 완성도가 높은지 상품 구성을 잘 살피고 제대로 된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귀띔했다.
중제 : 고가 상품, 혼수마련·효도여행 상품으로 각광
최근에는 장례식에 대비하려는 목적에 덧붙여 신혼 혼수를 마련하기 위해 또는 부모님께 효도 여행을 보내드리기 위해 상조에 가입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 덕분에 상조 회사에서 각종 생활 가전제품을 내세운 ‘가전제품 결합 상품’과 ‘크루즈 여행 상품’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끌며 매출 효자 노릇을 한다. 결합 상품은 진화해 가전제품 외에도 안마의자$골프용품$가구 등으로 품목이 확대됐다. 일반적인 장례 상품은 완납 후 해지 환급금을 85% 돌려받는데 비해 고가 상품은 완납 해지 시 환급금을 100% 돌려주는 상품도 있어 저축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이들도 있다.
교원라이프 다드림의 ‘다드림 프리미엄299’ 상품은 가전제품 결합상품으로 월납입금 29900원이다. 교원 웰스 우리카드를 이용해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월납입금이 19900원으로 낮아지고, 전월 실적이 100만원 이상이면 월 9900원만 내면 된다. 이 상품은 상조와 가전제품, 테팔 압력솥 결합상품으로 LG디오스 양문형 냉장고와 LG트롬 트윈워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고, 테팔 에코센서 압력솥(4.5리터)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상조 전용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월9900원만 내면 냉장고나 세탁기를 받을 수 있어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들 고객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교원라이프 관계자는 “다만 결합상품 할부금은 74개월 무이자로 납부하게 되는데 중도 해지할 시 상조 대금을 제외한 할부 잔여금은 일시납 해야 한다는 점은 확인한 뒤 가입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상조가입 혜택으로 누릴 수 있는 부가서비스는 전국 유명 제휴 호텔과 리조트 11곳을 주말이나 성수기 상관없이 가입자 본인 또는 직계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교원 회원전용 온라인 ‘리유포인트몰’에서 구좌당 최대 1만 포인트를 지급받아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리본의 상품 중 ‘리빙플러스’는 월 납입금 3만9000원을 128회 납입(499만원)하면 LG트롬 스타일러, LG 49인치TV, LG트롬 세탁기, LG시크릿 냉장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신혼부부 가입자들에게 솔깃한 상품이다. 웨딩·장례 등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고 레저·리조트·외식·스튜디오 촬영 등 모든 멤버십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부가 서비스로는 레저스테이션을 특별 할인가에 이용할 수 있다. 전국 700여 곳의 숙박시설$워터파크$스키장 등을 이용할 수 있고 더리본에서 운영 중인 뷔페에서 회원 할인과 부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가족사진 무료 촬영, 리마인드 웨딩 촬영 시 이브닝드레스와 턱시도 20% 할인 혜택도 포함됐다.
‘리빙플러스 노블레스’ 상품은 가전 결합과 크루즈 여행이 합쳐진 최고가의 상품으로 꼽히지만 납입 완료 후 해약금이 100% 전액 환급된다는 이유로 인기가 높다. 이 상품은 월 납입금 4만9800원씩 134회를 완납(667만3200원)하면 프리미엄 웨딩이나 장례 서비스, 크루즈 여행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레저$리조트$외식 등 멤버십 혜택도 받는다. 가입자들은 MTB자전거, LG트롬 전기식 건조기, 케어렉스 안마의자, 카타나 스타덤 골프 세트, LG트롬 스타일러, LG 49인치 UHD TV, LG 디오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LG 디오스 양문형 냉장고, LG트롬 플러스 세탁기, LG트롬 트윈워시, LG휘센 스탠드 에어컨 중 한 가지를 사은품으로 받을 수 있다.
더리본 관계자는 “최근 결혼을 앞둔 A 씨는 예비 신랑과 상의해 각자의 부모님을 위한 상조를 4개 가입하고 가전제품 4가지(TV·냉장고·세탁기·에어컨)를 받아 혼수를 장만했다”며 “월 20만원씩 적금을 든다고 생각하고 넣은 뒤 해지하더라도 원금을 100% 돌려받을 수 있다. 원금에 대한 이자를 포기하고 당장 혼수가 필요한 신혼부부들이 만족하는 상품”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또 “이 상품은 효도 선물로 가입하는 이들이 많다”며 “한 고객은 어머니를 위해 상조에 가입하며 사은품인 안마의자를 받아 우선 선물로 드리고 칠순 잔치 때 크루즈 여행을 선택해 보내드렸다”고 소개했다. 크루즈 여행은 로얄캐리비안크루즈$코스타크루즈$프린세스크루즈$스타크루즈$MSC크루즈 등을 타고 8박 10일간 지중해 또는 알래스카를 여행하는 일정이고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며 식사$관광비용$여행 보험 등이 포함됐다.
앞선 두 가지 상품에 가입하고 받을 수 있는 장례 서비스는 일반적인 3만~4만원대 상품과 거의 동일하고 관과 수의의 품질에서 차이가 난다. 업계 관계자는 “장례식만을 위한 용도로 상조 회사 상품에 가입한다면 저가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며 “다만 납입금이 적을수록 장례식에 사용하는 물품의 질이 낮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를 들면 월 납입금 3만원대 상품은 관이 B급이고 6만원대 상품은 A급이다. 저렴한 상품에 먼저 가입하고 나중에 실제 상을 당했을 때 해당 물품(관·수의)만 업그레이드 하는 방안도 있다”고 조언했다.
s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