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비즈니스=최은석 기자] SK텔레콤은 'T맵X누구'에 음성을 통한 전화 수발신, 경유지 추가, 남은 시간 확인 등 새로운 기능을 대거 선보이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고 22일 발표했다.

23일 실시되는 'T맵 6.1버전' 업데이트는 ▲도착시간·위치 공유 ▲경로 변경 ▲안심주행 화면 실행 ▲즐겨찾기 확인 ▲팟캐스트 청취 ▲현 위치 확인 ▲도착시간·소요시간 등 주행 정보 확인의 새로운 음성 지원 기능 11가지가 추가된다.

이에 따라 전화 발신은 "OOO 과장에게 전화해줘" 등으로, 수신은 T맵X누구에서 음성 알림을 받을 시 "전화 연결"이란 명령으로 가능하다. 주행 시 걸려오는 전화를 거절하고 싶을 때에는 "거절문자 보내줘"라고 말하면 '운전 중이니 나중에 연락하겠다' 등 미리 설정한 수신 거부문자가 발송된다.

T맵X누구는 주행 중 자주 사용하는 '경유지 추가'도 가능하다. 경유지는 최대 2곳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삭제도 할 수 있다. 경로 변경도 음성으로 가능하다. 운전자는 주행 중 "다른 경로로 안내해줘" 등의 음성명령을 통해 최적길, 최소시간 경로, 무료도로 우선, 최단거리, 고속도로 우선 등의 경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SK텔레콤, 'T맵X누구' 음성 기능 확대
'T맵 6.1버전'은 23일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8·S7·노트5·A7, LG전자 G6·V20·G5·Q6 등 단말 8종을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순차적으로 배포된다. SK텔레콤은 상반기 중 애플 iOS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상호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T맵X누구의 신규 기능 도입을 통해 운전자에게 더욱 편하고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I 생태계 육성에 도움이 될 실사용자 확보와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choi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