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권 심판에 뜻 함께하는 집단과는 언제든 함께 할 수 있다” 면서도 연대설 부인

[홍영식=한경비즈니스 대기자] 자유한국당이 보수대통합, 보수빅텐트 방법론을 놓고 고민하는 모습이다. 당내에서는 계파별로 대통합 방법론과 우선 순위 등을 놓고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면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공화당과의 관계 설정과 중도통합 등이 그 중심이 되고 있다. 우리공화당과의 관계 설정을 두고선 보수빅텐트 차원에서 연대 또는 통합을 추진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공화당과의 연대를 우선시하다간 수도권과 중도층을 놓칠 수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친박 (친박근혜) 계의 한 의원은 “선거는 현실” 이라며 “우리공화당이 의석 수 2명 밖에 안되지만, 내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박빙의 승부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 적지않은 만큼 우리공화당과 손을 잡을 수 밖에 없다” 고 말했다.

실제 지난 ‘4 · 3 경남 창원성산 보궐선거’ 에서 한국당 후보는 민주당과 후보와 단일화 한 정의당 후보에게 504표 차이로 석패했다. 당시 838표를 얻은 대한애국당(현재 우리공화당) 후보와 연대했다면 한국당 후보가 당선됐을 것이라는 게 한국당의 판단이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은 “태극기 세력 · 우리공화당과의 연대를 빼고 보수빅텐트를 얘기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겠느냐” 고 했다.

그러나 반론도 적지 않다. 비박계의 수도권 중진 의원은 “현 정권의 실정(失政)에 기대고, 대구 · 경북(TK)위주로만 해서는 내년 총선과 대선 승리를 기대할 수 없다” 고 했다. 또 “우리공화당과의 연대 또는 통합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경우 ‘친박 프레임’ 에 갖혀 자칫 합리적 보수 개혁세력과 중도 세력을 놓칠 수 있다” 고 우려했다.

또 다른 비박계 의원은 “최근 사무총장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당과 국회 요직에 친박계가 대거 등용된 것은 황교안 대표 체제를 자칫 ‘친박의 덫’ 에 가둘 수 있다” 며 “이래선 중도확장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당을 분열로 이끌 것” 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자유 우파의 헌법 가치를 공고히 하고,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는데 뜻을 함께 할 수 있는 정치 집단과는 언제든지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 면서도 “다만 우리공화당과 연대를 추진한다는 것은 낭설이다. 그렇게 접근한 적 없다” 고 부인했다.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