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분양가 상한제 그래서 집값이 올라요, 떨어져요?
지난 14일 입법예고 된 분양가 상한제로 전문가들의 예측이 분분합니다. 집값 전망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한경비즈니스가 정리해보았습니다.
올라간다재건축·재개발 사업성의 부족으로 공급이 줄고 전매제한 조치로 ‘매물 잠김’ 현상이 나타나면서 새아파트 희소성이 부각되어 기존 신축단지 아파트들의 집값이 오른다.
내려간다분양가 상한제는 재건축, 재개발단지의 분양가를 잡는 것이기 때문에 강남의 재건축 아파트가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강남 주변 아파트가 하락하고 그 다음엔 서울 핵심지역 아파트, 또 그 나머지 지역도 하락하게 된다.
올라간다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인다는 시장논리에 따르면, 분양가가 떨어짐에 따라 공급도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공급부족으로 인한 폭등이 일어날 수 있다.
내려간다재건축·재개발을 시행하는 업체들이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공급을 크게 줄이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급물량이 유지되어 가격이 떨어진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수혜자는 누구?수혜자1: 분양가상한제의 ‘풍선효과’로 인해 오피스텔, 상가, 꼬마빌딩 등의 수익형 부동산 소유자들이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
수혜자2: 무주택자.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를 민간택지로 확대추진 하면서 적용대상지역의 분양가가 시세보다 70~80%까지 낮아질 거란 관측도 나와 청약 당첨만 되면 로또당첨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글, 카드뉴스 기획 : 한경비즈니스 온라인전략팀 김지은(kje15@hankyung.com)디자인 : 한경비즈니스 온라인전략팀 김자경 (kimjk@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