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경제 용어] 뷰카
[한경비즈니스=안옥희 기자] 뷰카(VUCA)는 변동성(Volatility)·불확실성(Uncertainty)·복잡성(Complexity)·모호성(Ambiguity)의 영문 앞 글자를 조합한 약자로,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변동적이며 불확실하고 모호한 사회 환경을 의미한다.

1990년대 초반 미국 육군 대학원에서 처음 사용된 군사용어지만 2008년 금융 위기 이후부터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널리 쓰이고 있다.

뷰카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이미 일상에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미·중 무역 갈등,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 등으로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을 만큼 미래 예측이 어려워진 시국은 뷰카 시대를 대변한다.

뷰카 시대에는 일에 대한 정의도 새롭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노동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머지않아 인공지능(AI) 기술이 인간이 하던 노동 대부분을 대체해 일자리가 대거 사라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빅데이터·AI·클라우드·블록체인 등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로 일자리 감소 추세에 놓인 금융권도 대응책이 필요하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위험과 기회가 혼재된 뷰카 시대를 뚫고 나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 다른 ‘차원 높은 사고방식’과 ‘변화를 앞지르는 신속 기민한 실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불확실성 #디지털화 #인공지능 #일자리


ahnoh05@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39호(2019.08.26 ~ 2019.09.01)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