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 워시프렌즈, 셀프빨래방 No.1 브랜드
셀프빨래방 프랜차이즈 워시프렌즈가 21일 서울 강남 신사동 더 리버사이드호텔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프랜차이즈(셀프빨래방)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주식회사 워시프렌즈는 빨래방 창업 전문 기업이다. 2016년 셀프빨래방 워시프렌즈 설립 이후 최근 3년 동안 국내 500여 개 지점을 개설하는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무인셀프빨래방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2019년 9월 베트남 하노이 지점을 오픈하는 등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 진출하며 글로벌 빨래방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워시프렌즈는 상업용 세탁장비 수입 전문 업체로 동종업계에서 가장 다양한 세탁장비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세탁장비 브랜드 다뉴브(Danube), 휩시(Huebsch), 입소(IPSO), 삼성B2B 등과 계약을 체결해 우수한 품질의 세탁장비를 국내에 공급 중이다.

워시프렌즈는 총 3개의 물류지원센터에서 세탁기, 건조기 물량을 확보해 빠른 매장 오픈이 가능하다. 특히 체계적인 상권분석부터 맞춤형 창업 컨설팅, 엔지니어의 전문적인 설비·인테리어를 통한 안정적인 기계 안착, 최신 트렌드에 맞는 인테리어 제시, 매장 홍보를 위한 마케팅까지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회원관리, 정산 등이 가능한 ‘키오스크’를 자체 연구·개발했다. 이를 통해 무인 또는 1인 운영이 가능하므로 인건비 부담이 없고, 매장 운영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돼 호평을 받고 있다.

한국경제매거진의 한경BUSINESS가 주최하고 한국마케팅포럼이 주관한 ‘2020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은 대한민국 우수 브랜드들의 부문별 제품 및 서비스의 질적 만족도와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활동을 장려하는 동시에 우수한 브랜드들의 품격을 드높였다.

김재경 기자 kj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