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경제 용어] 업글인간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기 계발 형태를 뜻하는 말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0’이 선정한 2020년을 이끌 10대 키워드 중 하나다. 자신을 발전시키고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지향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업그레이드 인간’의 준말로 자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하는 사람을 말한다.

현대인들은 자기 계발에 끊임없이 집중한다.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끼곤 한다. 경쟁 상대는 다른 누구도 아닌 어제의 나다. 이들은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스펙을 쌓는 게 아니라 삶 전체의 커리어를 관리해 나감으로써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드는 데 변화의 방점을 찍는다.

업글인간 트렌드는 주52시간 근무제 시행과 함께 평생직장 개념이 무너지고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인생과 경력 관리의 패러다임이 달라진 결과다. 삶의 질적 변화를 원하는 업글인간의 등장으로 경험 경제가 변화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고 트렌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업글인간이 업그레이드하려는 주요 영역은 몸(건강)·취미(여가)·지식(능력)이다. 모든 것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자기 몸에 투자해 운동하는 것은 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난다. 필라테스·조깅·폴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운동이 인기를 누린다. 또 취미를 통해 새로운 취향을 발견하고 새로운 경험으로 성취감을 만끽한다. 지적 힐링을 위해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독서모임·오디오북 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성장보다 성공 #2020년 트렌드
#어제보다 더 나은 나 #몸·취미·지식투자

charis@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67호(2020.03.09 ~ 2020.03.15)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