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 정치인]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 공식화한 이진복 전 국민의힘 의원

-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첨단 산업 터전 닦아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부산에 와서 일하고 싶게 하겠다”

- “부산 경제 살리고 더 희망 있는 도시로 만들 자신 있다
- 사이언스 파크와 같이 젊은이들 창조 활동을 할 수 있게 지원
- 부산, 세계적 금융 중심지로 만들려면 지원 특별법 빨리 제정해야
- 오거돈 전 시장, 김해신공항 계획 뒤집어 놓고 허송세월만 보내
-부산 사람이라고 대통령 뽑았는데 한 일이 뭐냐는 불만 많아
- 민심 흐름 국민의힘으로…내년 선거 낙동강 벨트 탈환 문제 없어”
이진복 “부산에 창조적 강소기업 만들기 위한 판 깔아줄 것”
[한경비즈니스 = 홍영식 대기자 ] 내년 4월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는 역대 다른 재·보선 때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한민국 1,2위 도시 수장을 새로 뽑는다는 것 이외에 대선 길목에서 민심의 흐름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부산시장 보궐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사퇴하면서 치러지는 만큼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은 지역 민심이 우호적으로 흐르고 있다고 보고 설욕을 노리고 있다.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국민의힘 후보만 10명이 훌쩍 넘는다.

이 가운데 이진복 전 의원이 출마를 공식화하며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부산에서 구청장(동래구)과 3선 의원(동래)을 지낸 이력 등으로 ‘최적의 지역 일꾼론’을 내세운다. 이 전 의원으로부터 출마 이유, 지역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들어봤다.

▶국회의원 4선이 유력시 됐는데 ‘4·15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해 주목받았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 중 한 명이었지만 (최순실 사태로) 하야 의견을 모으는 일을 담당했죠.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된 뒤 그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 정계 은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국회에 대한 회의감이 들었어요. ‘4·15 총선’을 앞두고 통합 문제를 마무리 지어주는 게 좋겠다고 해 나섰죠. 통합도 이뤘고 내 지역구에서 여론 조사를 해 보니 통합당에서 누가 나와도 당선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와 후배에게 물려주고 떠나는 게 맞다고 보고 지난 2월 6일 불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부산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닙니까.

“아니에요. 지역에서 봉사하면서 조용히 살자고 아내와 약속했습니다. 그러던 중 총선 직후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터졌죠. 그날부터 시장직에 출마하라는 전화를 줄기차게 받았습니다. ‘구청장도 잘했고 지역에서 국회의원 3선을 하면서 경험을 쌓았기에 도전해 보는 게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고심 끝에 마지막 봉사라고 생각해 도전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진복 “부산에 창조적 강소기업 만들기 위한 판 깔아줄 것”
이진복 전 국민의힘 의원 약력 : 1957년 부산 출생. 부산기계공고·한국방송통신대 행정학과·동아대 정책과학대학원 졸업. 박관용 국회의원 보좌관. 대통령 민정비서실 행정관. 부산 동래구청장. 제18~20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제4정책조정위원장·전략기획본부장.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

▶국민의힘 내에서 많은 후보들이 거론되는데 ‘이진복이 아니면 안 된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꼭 내가 아니면 안 된다기보다 부산을 지금보다 더 희망이 있는 도시로 만들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부산 경제를 살릴 자신감이 있습니다.”

▶어떤 복안이 있습니까.

“부산 시정(市政)은 위기입니다. 부산의 산업 구조는 조선 기자재, 자동차 부품, 해양 물류 등이 주축입니다. 모두 무너져 가면서 부산 경제를 이끌어 줄 만한 구심점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오 전 시장 체제의 시가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지 못했어요. 이제는 제조업은 한계가 왔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공장을 지어 사업하겠다는 기업이 있던가요. 기업 오너들을 많이 만나봤습니다. 광주형 일자리도 곧 하는 것처럼 돼 있다가 판이 깨지곤 했잖아요. 이런 노동 환경에서는 공장을 못 짓겠다는 게 이들의 목소리입니다. 내가 시장이 되면 연구·개발(R&D) 첨단 산업 유치를 위한 작업을 시작할 겁니다. 부산 젊은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1위 기업이 부산 출신이 경영하는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 기업이라고 합니다. 젊은 친구들은 대기업보다 자유분방하고 미래를 설계할 여백이 많은 곳을 가고 싶어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거기에 맞는 강한 첨단 산업들을 유치해야 합니다. 네덜란드와 이스라엘은 굴뚝이 거의 없는 나라예요. 네덜란드의 사이언스 파크가 대표적인 예죠. 커피·샌드위치 값만 갖고 오면 하루 종일 연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시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을 받습니다. 시제품을 가지고 세계적인 기업에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팔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완전히 달라진 세상에 맞게 새로운 산업으로 가기 위한 터전을 어떻게 만들어 주느냐가 중요합니다.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부산에 와서 일을 하고 싶다고 하면 지원해 줘야죠. 미국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새 일자리들을 곳곳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부산에선 어떤 기업이 무엇을 잘 만드는지, 산업 지도가 하나도 없는 실정입니다. 나는 이런 지도를 만들 겁니다. 사이언스 파크와 같이 젊은이들이 창조 활동을 잘할 수 있게 지원과 자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창조적 강소기업을 만들기 위한 판을 깔아줄 계획이에요. 매년 2만~3만 명이 부산을 떠나는 것을 멈추게 할 동기를 만들어야 하는 게 지금 부산시가 해야 할 일입니다. 부산의 비전과 발전은 여기에서부터 시작돼야 합니다.”

▶떠나는 청년들을 잡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염두에 두고 있는 지원책은 어떤 게 있습니까.

“취업 인센티브를 줄 생각입니다. 부산에 공기업들이 많아요. 가점을 달라고 할 겁니다. 공무원 시험을 볼 때도 가점을 줘야 합니다. 중소기업들에도 가점을 줄 것을 부탁하려고 합니다. 젊은이들이 부산을 떠나지 않게 지원해 줘야죠.”

▶이재명 경기지사의 청년수당 같은 정책에 대해선 어떻게 봅니까.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습니다.

“가능한 범주 내에서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가령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에 가지 않고 부산에 있는 대학에 진학하겠다면 당연히 도와줘야죠. 대학이 죽으면 지역이 죽습니다. 대학 하나 없어지면 그로 인해 무너지는 직업이 얼마나 많이 생깁니까.”

▶코로나19 사태로 부산도 힘들지 않습니까.

“관광·여행 산업이 복원될 수 있을지 걱정될 정도로 타격이 심합니다. 자영업이 거의 괴멸됐습니다. 약 90%가 영업을 포기한 상태예요. 여름철만 되면 해운대 백사장에서 자장면과 치킨 배달 주문이 불이 나는데 올해엔 거의 없습니다. 우선 최저임금을 업종별 지역별로 차등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부가가치세를 내리는 것도 필요합니다.”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선 어떻게 봅니까.

“1차 지원금이 총선 전에 뿌려졌을 때 신종 ‘관권선거’라는 부정 선거가 일어나고 있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정권 유지 차원에서 이뤄져선 안 됩니다. 전 시민에게 일괄적으로 지급하기보다 폐업 위기에 몰린 자영업자, 중소 상공인,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계층에 우선적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선거 때마다 이용돼 왔습니다. 오거돈 전 시장이 김해신공항 계획을 뒤집고 가덕도 신공항으로 돌리면서 지금도 정쟁만 계속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나는 공항이 갖춰야 할 필수 요건으로 장애물과 소음 피해 없이 24시간 운항이 가능한 안전한 공항, 해양 수도에 걸맞은 물류와 여객 수요를 충족하는 미래적 공항, 세계 각국 주요 공항·육상·해상·철도와 접근성이 용이한 국제 관문 역할 등으로 봅니다. 이런 관점에서 가덕도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한 것을 뒤집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닙니까.

“물론 지난 정부에서 결정한 것을 뒤엎는 것은 잘못이죠. 그런 식으로 하면 정권이 바뀔 때마다 모든 것을 바꿔야 합니다. 문제는 오 전 시장이 김해신공항 계획을 뒤집어 놓고 무엇도 진전시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김해든, 가덕도 신공항이든 빨리 결정해야 하는데 2021년 착공해 2026년 완공하기로 한 김해신공항 계획을 재검증을 핑계로 2018년 중단해 놓고 지금까지 허송세월만 보냈습니다. 오죽했으면 오 전 시장이 아무런 결정을 못하는 것을 두고 언론이 ‘축소-검토-무산시장’이라고 했겠습니까. 가덕도 신공항으로 하자고 했으면 하면 되는데 이런저런 핑계를 대고 시간을 끌어 온 것은 납득이 안 됩니다. 부산시장 보궐 선거에 이용하려고 질질 끄는 것 아니냐는 게 시민들의 생각입니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병수 전 시장(현 국민의힘 의원)은 낙동강이 있는 강서구 맥도 유치를 추진했습니다. 공항과 가깝고 넓은 부지를 확보할 수 있어 그렇게 한 겁니다. 그런데 오 전 시장이 굳이 땅이 좁은 북항으로 바꿨습니다.”

▶시장이 된다면 어떻게 할 겁니까.

“엑스포가 올림픽 월드컵보다 부가 가치 창출이 많아요. 부산이 유치하려는 2030 엑스포는 5년마다 개최되는 종합 박람회로 총사업비 4조9000억원에 43조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18조원의 부가 가치, 50만 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됩니다. 2030 부산 엑스포는 꼭 유치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북항은 부지가 작고 동선이 긴 단점을 해결해야 합니다. 북항이 얼마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에 대해 용역 결과와 유효 부지 확보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해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이 금융·해양 특구로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금융 중심지로 지정된 지 8~9년 됐는데 외형적으로는 건물도 들어서고 있지만 내적 성장은 전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이 홍콩에 보안법을 적용하면서 홍콩의 ‘아시아 금융 허브’가 흔들리고 있죠. 일본 도쿄와 싱가포르 등의 홍콩 자산 유치전도 치열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금융에 대한 규제와 통제 위주의 정부이다 보니 미국이
나 유럽으로 갈 가능성이 큽니다. 부산 금융 중심지 지원 특별법을 조속히 만들어 해외 자산들이 들어와 우리 내부 성장 동력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부산을 세계적 금융 중심지로 만들 생각입니다. 해양 특구 지정은 부산이 오랫동안 주장해 온 것으로, 부산을 해양 수도(해양특별시)로 해달라는 것이죠. 해양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해양 자치권 확보 등을 담은 해양수도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합니다.”

▶낙동강 먹는 물 문제로 지역 갈등이 지속되는데 어떻게 풀어야 합니까.

“안전한 수돗물 공급과 물 이용 부담금 문제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갖고 해결해 나갈 예정입니다. 전문가와 많은 연구와 토론을 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로드맵을 곧 제시하겠습니다.”

▶부산시장 보궐 선거가 치러지는 것은 오 전 시장 성 추문 때문입니다. 민주당이 당헌·당규를 어기면서 후보를 공천하거나 간판만 바꿔 무소속으로 출마시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 대해 어떻게 봅니까.

“국민들에게 한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한다면 자가당착이죠.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치르는데 267억원이라는 막대한 시민 세금이 들어갑니다. 보궐 선거 원인을 제공한 정당에서 후보를 내세워 표를 달라고 하면 얼마나 공감을 얻을지 의문이에요.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지자체가 가용 자원이 없어 쩔쩔 매는 상황 아닙니까.”

▶지역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4년 전 총선에서 민주당이 선전했고 지난 4월 총선 땐 그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3석을 얻었습니다.

“최근 여론 조사는 국민의힘 지지율이 민주당의 두 배 정도 됩니다. 부산 정서는 대통령이 부산 사람이라고 해서 뽑아줬는데 부산을 위해 한 일이 뭐냐는 불만이 적지 않습니다. 신공항만 하더라도 4년 전 부산에서 민주당에 5석만 주면 가덕도로 추진하겠다고 해놓고 결론도 안 내고 있죠. 부산 출신 장관을 한 사람도 앉히지 않는다는 불만도 있습니다.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이 6석에서 3석을 잃었죠.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으로 총선 때보다 민심이 더 악화돼 있습니다. 내년 보궐 선거에서 낙동강 벨트 탈환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통합당 후보들이 많이 거론되는데 누가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고 봅니까.

“출마 예상자로 전·현직 의원 10여 명이 거론됩니다. 누가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고 생각하기보다 내가 무엇을 할 것이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여당에서 누가 후보가 되든 이길 수 있게 경쟁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일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나의 갈 길을 묵묵히 갈 뿐입니다. 다만 현역 의원의 출마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봅니다. 현역이 출마하면 그 지역에서 보궐 선거를 해야 하는데 보궐 선거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의 후보 공천 부당성을 공격하면서 우리 당이 선거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모순이죠.”
yshong@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93호(2020.09.07 ~ 2020.09.13)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