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중고명품은 정식 매장을 통해 구입하기 힘든 인기 모델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며,수선을 통해 새것과 같은 상태로 가꿀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중고명품의 인기는 창업계에도 영향을 미쳐 중고명품쇼핑몰창업, 중고명품쇼핑몰분양 사업 등을 희망하는 창업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중고명품 시장이 급성장을 이루며 각종 중고명품 전문업체가 등장하는 한편, 중고명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사례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중고명품으로 둔갑한 짝퉁이 대량 생산 및 유통되는 데 이어 중고명품쇼핑몰, 중고명품거래사이트를 통한 각종 사기행각이 벌어져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에는 네이버 인터넷 중고거래사이트 중고나라를 통해 짝퉁을 중고명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업자가 수천만원을 편취하고 경찰에 붙잡힌 사건도 발생한바 있다.
이또한 업자들이 업체이름으로 정품보증을 해준다는것을 절대 믿어서는 않된다는것을 보여주는 피해사례라고 볼수 있다.
중고명품은 신제품과 달리 최초구입자가 영수증과 제품택을 분실한 경우가 많아출처 확인이 불가능한제품이 대부분이고, 수입신고필증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세관을 통한 정품 여부 확인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중고명품 업체 선택 시 업체 업력이나 인지도를 기준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정품 및 법적 보상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는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업체 이름만 갖고 보증해준다는 것은 어떠한 법적효력도 지니지 못하기 때문에 추후 짝퉁임이 밝혀져도 금전적인 보상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간혹 짝퉁사기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이 판매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걸기도 하지만 보상은 커녕 금전적 부담과 정신적 스트레스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법적 보장이 확실하지 않은 업체는 애초에 이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최근 중고명품을 구매한 S씨는 “명품브랜드에선 지속적으로 가격을 인상하고 개별소비세까지 부과되면서 신상품을 구입하기 부담스러워졌다.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처음으로 중고명품을 구입하게 됐는데 얼마 못가 짝퉁임을 알게 됐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명품을 갖게 돼 뿌듯했었는데 뒷통수를 맞은 기분이었다. 절약하려다 생돈만 날린 꼴이 됐다. 해당 쇼핑몰로부터 아직까지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어 답답할 따름이다. 확실하게 정품 은행보증서를 갖춘 곳을 이용해야하는 이유를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5억 은행지급보증은 업체의 재산을 은행에서 담보로 잡고 판매 제품이 짝퉁으로 판명될 경우 은행에 예치된 업체의 재산으로 은행에서 배상을 해주는 것을 말한다. 구입 후 짝퉁임이 밝혀져도 법적, 금전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제도다.
중고명품을 사용하다 되파는 경우에도 은행 보증서가 있으면 진품임을 증명할 수 있어 수월하게판매할 수 있다. 정품 여부가 불확실한 제품은 명품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기 힘들어 처분하는 데에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중고명품매장창업, 중고명품쇼핑몰창업 등을 앞둔 예비 창업자들 역시 은행 보증서를 갖춘 사업체가 더 높은 매출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법적 은행 보증서를 제공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고 난 뒤 공급받은 제품이 짝퉁임이 밝혀져 폐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개인사업자로서는 창업 실패 후 떠안게 되는 빚을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명품업계 전문가들은 중고명품시계 중고명품가방, 루이비통중고 샤넬중고, 에르메스중고, 프라다사피아노 루이비통중고 롤렉스시계 등을 비롯해서 명품지갑 명품가방 명품시계, 로렉스중고, 루이비통가방 까르띠에시계중고, 피아제중고, 중고브라이틀링, 로렉스데이토나, 서브마리너, 파텍필립, 중고샤넬가방, 테그호이어, iwc, 루이비통가방, 에르메스백, 중고 피아제시계, 중고 로렉스시계, 중고 까르띠에시계, 오데마피게 등을 짝퉁 걱정없이 구입하고 싶은 소비자들이라면 은행 5억 지급보증 증명 마크가 있는 업체인지 확인하는 것이안전하다고 조언한다.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