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금융 시장 60년 만에 최대 변화, 리보 금리가 사라진다

[한상춘의 국제경제 심층 분석]
국제 금융 시장 양대 난제…‘리보 금리 종말’과 ‘아케고스 마진콜’
조 바이든 정부의 실질적인 경제 컨트롤타워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미국 하원 증언에서 리보 금리를 올해 말까지 완전 교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960년대 중반 이후 국제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때 기준 금리로 활용된 리보 금리가 새로운 기준 금리로 대체되면 국제 금융 시장에 60년 만에 최대 변화가 나타나는 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은 기준 금리 변경에만 초점을 맞춰 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금리 교체가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 교체는 종전의 기준 금리를 새 기준 금리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리보 금리가 교체되는 것은 여러 조작 사건이 나타나면서 기준 금리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신뢰도가 땅에 떨어져서다. 2008년 미국 상품선물위원회(CFTC) 수사를 시작으로 2009년 영국 금융감독원(FSS)과의 수사 공조, 2012년 바클레이스은행에 첫 벌금 부과, 2015년 도이체방크에 대규모 벌금 부과 등 리보 금리 조작 사태는 끊이지 않았다.

당사국인 영국부터 리보 금리 퇴출을 결정했다. 이후 미국 중앙은행(Fed)을 중심으로 리보 금리를 대체할 새로운 기준 금리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주축 인물은 2015년 당시 Fed 의장이던 옐런 재무장관이다. 리보 금리를 교체하겠다는 옐런 장관의 하원 발언은 처음 나온 것이 아니라 장기간 준비해 온 결과다.

리보 금리 대안으로 검토되는 것은 ‘담보부 조달 금리(SOFR)’다. 이 금리의 산출 방식은 실제 거래 금액을 감안한 중간 금리라는 점에서 리보 금리와 비슷하다. 단, 무담보인 리보 금리와 달리 SOFR은 담보부 금리인 데다 익일물 확정 금리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하루 평균 거래액이 리보 금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 사실상 조작이 불가능하다.

SOFR이 기준 금리로 사용되면 국제 금융 시장에 큰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관측된다. 국제 자금 조달 기준 금리를 어느 국가의 것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국제 금융 중심지가 이동해서다. 1990년대 후반 아시아 통화 위기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리보 금리가 자금 조달의 기준 금리 역할을 했다. 국제 금융 중심지도 영국 런던이었다.

그 뒤로 리보 금리가 조작 사건에 휘말림에 따라 미국의 3개월 재무부 증권 금리로 대체되면서 뉴욕이 부상하기 시작했다. 금융 위기로 잠시 주춤한 적은 있지만 모든 면에 걸쳐 국제 금융 중심지가 뉴욕으로 완전히 넘어갔다. 리보 금리가 SOFR로 대체되면 뉴욕의 국제 금융 중심지 위상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보 금리를 SOFR로 바꾸는 문제와 별도로 Fed는 기준 금리로 사용해 온 연방기금 금리(FFR)를 ‘익일 환매 금리(on RRP)’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한 후 2015년 2분기부터 보조 지표로 삼고 있다. 통화 정책상 기준 금리가 갖춰야 하는 기능이 FFR보다 뛰어나 Fed의 통화 정책상 새로운 기준 금리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국제 금융 시장 양대 난제…‘리보 금리 종말’과 ‘아케고스 마진콜’
한국계 헤지펀드, 아케고스발 마진콜 사태…신흥국 금융 위기로 커지나

주식 투자 역사상 개인을 대상으로 ‘불패 신화’를 이어 가던 헤지펀드가 올해 초 게임스톱에서 비롯된 공매도 전쟁에서 참패한 데 이어 아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가 마진콜을 당해 월가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인 빌 황이 운영하는 아케고스 사태를 계기로 1998년 롱텀 캐피털 매니지먼트(LTCM) 사태 후 잊힌 ‘헤지펀드 위기설’이 다시 나돌고 있다.

헤지펀드는 1949년 미국인 알프레드 존슨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일종의 사모펀드다. 일반적으로 100명 미만의 소수 투자자에게서 자금을 모아 파트너십을 결성해 카리브해와 같은 조세 회피 지역에서 활동한다. 헤지펀드는 나름대로 순기능이 있지만 본인의 이익을 좇는 과정에서 국제 금융 시장을 교란하는 역기능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헤지펀드가 활동 거점으로 삼는 조세 회피 지역은 법인 이윤과 개인 소득에 대한 과세가 전혀 없거나 아주 낮은 세금이 부과되는 지역을 말한다. 면세 대상과 정도에 따라 △조세 천국 지역 △조세 은신 지역 △조세 특혜 지역 등으로 구분된다. 금융 위기와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온라인과 모바일로 이동하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헤지펀드가 투자 원금까지 줄어드는 상황에 직면하면 투자자로부터 ‘마진콜’을 당한다. 같은 이름의 영화로 우리에게 ‘도덕적 해이의 극치’ 정도로만 알려진 마진콜은 각종 펀드가 수익률 하락으로 증거금에 일정 수준 이상 부족분이 발생하면 이를 보전하라는 요구다. 이에 응하지 않으면 펀드런에 직면한다.

헤지펀드가 본인의 고객으로부터 신뢰 유지를 생명으로 여기는 것도 이 때문이다. 헤지펀드와 금융사의 개인 고객 비율이 높은 최근과 같은 상황일수록 더욱 그렇다. 펀드매니저는 △투자 이익 극대화 △비용 최소화 △위험 민감화 원칙을 철저히 지킨다. 3대 원칙으로 볼 때 옵티머스 사태는 처음부터 의도된 전형적인 ‘사기’에 해당한다.

만약 투자 실적을 내지 못하면 시장에서 퇴출 당해 자연스럽게 구조 조정이 이뤄진다. 시장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헤지펀드는 마진콜에 반드시 응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디레버리지로 연결되거나 상황이 긴박할 때는 중앙은행이 나서 긴급 유동성을 지원한다.

디레버리지는 마진콜을 당했을 때 헤지펀드가 증거금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기존에 투자해 놓은 자산을 회수하는 행위를 말한다. 아케고스 마진콜 사태가 미국 국채 금리의 상승과 중국 인민은행의 테이퍼링과 맞물리면 신용 경색 우려가 급부상해 낙관론이 팽배했던 증시에 비관론이 순식간에 덮칠 수 있다.

신흥국에 투자한 자금은 우선 회수 대상이 된다. 이로 인해 신흥국은 외국인 자금 이탈에 따라 통화 가치와 주가가 폭락하게 된다. 헤지펀드 위기설이 나돌 때마다 선진국에선 영향이 크지 않다가 신흥국에서 시작된 엄청난 파장이 ‘나비 효과’로 나타난다.

문제는 아케고스 마진콜 사태가 한국으로 점염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론적으로 특정 국가에서 위기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1997년 아시아 외환 위기부터 모리스 골드스타인의 위기 진단 지표와 최근에는 금융 시스템의 완충 능력을 알 수 있는 금융 스트레스 지수가 활용된다.

두 지표로 한국을 진단하면 아케고스발 헤지펀드 위기설이 돌기 시작한 후 한국 증시에서 외국인 자금이 이탈한다. 하지만 중·장기 투자 자금의 회수까지 이어지는 큰 위기 가능성은 낮게 나타난다. 단, 자산 인플레이션 정도가 심한 가운데 유입 외자의 건전도가 악화되고 금융 스트레스 지수가 오르는 점은 주목해야 한다.

결국 최근 아케고스 마진콜발 헤지펀드 위기설은 실제 발생 여부와 관계 없이 지속적으로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은 조기 경보 체계 가동과 증권사 증거금 추가 확보, 차액 거래 결제(CFD) 제한 등 여러 방면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한상춘 국제금융 대기자 겸 한국경제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