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 의장 한국 법인 사내이사에서 물러나고 해외 시장 개척에 집중
-신임 의장에는 강한승 대표

김범석 쿠팡 의장, 국내 경영 손 뗀다 ...한국 넘어 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이 한국 법인 이사회 의장과 등기이사에서 사임했다. 쿠팡의 뉴욕 증시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경영에 전념하기 위해서다. 쿠팡의 해외 시장 공략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쿠팡은 김 의장이 쿠팡 이사회 의장과 등기이사에서 사임했다고 6월 17일 밝혔다. 쿠팡 관계자는 “6월 11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김 의장의 사임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앞으로 뉴욕 상장법인 ‘쿠팡Inc’의 최고경영자(CEO) 및 이사회 의장직에 전념하며 글로벌 사세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쿠팡Inc는 한국 쿠팡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 시장은 강한승 대표가 주축이 돼 이끈다.

6월 11일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김 의장의 사임과 함께 새 이사회 의장직을 강한승 대표가 맡는 안건을 통과시킨 것으로 전해진다.

또 부문별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전준희 개발총괄 부사장, 유인종 안전관리 부사장을 신규 등기이사로 선임했다.

등기이사로 신규 선임된 전 부사장은 구글, 우버 등 정보기술(IT) 기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이다. 현재 로켓배송 개발 총괄을 맡고 있다.

삼성그룹에서 안전관리 분야를 담당한 경험이 있는 유 부사장은 쿠팡 근로자 안전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기존 강한승·박대준 각자대표 체제에 새 이사들이 합류함에 따라 쿠팡 이사회의 부문별 전문성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아시아 지역 공략을 준비 중이다. 일본과 싱가포르법인을 설립했다. 특히 일본에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