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플라자]
SK(주)는 중국의 선도 F&B 유통기업인 조이비오 그룹과 약 1000억원 규모의 푸드테크 기업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오른쪽부터 온라인 양해각서(MOU) 체결 기념식에 참석한 장동현 SK(주) 사장과 천샤오펑 조이비오 그룹 CEO. /SK(주) 제공
SK(주)는 중국의 선도 F&B 유통기업인 조이비오 그룹과 약 1000억원 규모의 푸드테크 기업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오른쪽부터 온라인 양해각서(MOU) 체결 기념식에 참석한 장동현 SK(주) 사장과 천샤오펑 조이비오 그룹 CEO. /SK(주) 제공
SK, 대체식품에 1000억원 투자…중국 기업과 펀드 조성
SK그룹의 투자 전문 회사인 SK(주)가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SK(주)는 7월 26일 중국 식음료(F&B) 유통 기업인 조이비오그룹과 1000억원 규모의 대체식품 투자 펀드 조성을 포함한 투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체식품은 동물에 기반한 전통적 농축산업 방식 대신 주로 콩과 버섯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이나 첨단 미생물 발효 기술로 개발한 단백질로 만든 식품이다.

대체식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체 단백질은 대규모 동물 사육 없이 혁신 기술로 단백질을 구현해 농축산업 탄소 배출 감축, 식품 안전성 등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로도 각광받고 있다. 블랙록과 테마섹 등 글로벌 기관투자가들도 ESG 투자 전략의 일환으로 투자하는 분야다.

조이비오그룹은 레전드 홀딩스가 2012년 설립했고 SK(주)는 2019년 국내 사모펀드와 함께 조이비오그룹에 약 220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이번 MOU를 통해 양 사는 약 1000억원 규모의 ‘지속 가능 식품 투자 펀드’를 조성하고 식물성 대체 고기, 발효 단백질 등 대체 단백질 생산 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펀드 운용은 중국의 테크 전문 펀드 운용사인 ZRC(Z-Park River Capital)가 맡는다. 수직 농장(도심 고층 빌딩, 온실 등 인공 구조물 내에서 빛과 양분 등 생육 환경을 제어하며 날씨·계절 변화와 무관하게 농산물을 계획 생산하는 농장)과 같은 유망 정보기술(IT) 기반 푸드테크 기업과의 사업 협력과 글로벌 대체 단백질 기업의 중국 진출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SK(주)는 대체식품 선도 시장인 미국과 영국을 비롯해 초기 시장인 아시아에서 혁신 기술을 보유한 유망 푸드테크 기업에 투자하고 아시아 주요국 선도 식품 기업과 투자자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아시아 대체식품 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SK(주)는 2020년 미국 발효 단백질 선도 기업인 퍼펙트데이에 약 540억원을 투자하며 대체 식품 시장에 진출했다. 최근 미국 대체 단백질 개발사 네이처스 파인드에도 약 290억원을 투자하며 미국 대체식품 시장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가고 있다.
LG디스플레이 파주 LCD 산업 단지 /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 파주 LCD 산업 단지 /LG디스플레이 제공
LG디스플레이, 한국 사무실에 신재생에너지 100% 사용한다
LG디스플레이가 기후 대응 선도 기업으로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정부의 2050 탄소 중립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한다.

LG디스플레이는 한국전력의 녹색 프리미엄 제도를 통해 태양광·풍력·수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57.2GWh 규모의 전력을 구매했다고 7월 26일 밝혔다. 이를 통해 파주와 구미 등 한국 사업장의 모든 사무동과 마곡 R&D동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100%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함과 동시에 일부 생산 현장에서도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구매를 시작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화석 연료 대신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부의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 및 발전 사업자와 직접 전력 거래를 계약한 제삼자 전력 구매 계약(PPA) 활용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 도입에 앞서 LG디스플레이는 기후 변화로 인한 위험과 기회 요인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온실가스 감축, 수자원 보호, 폐자원 재활용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370억원 이상의 과감한 환경 투자 등을 통해 2020년 탄소 배출량을 2014년 대비 40%(300만 톤) 감축시키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올해도 60억원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 설비 투자를 이어 가는 한편 친환경 제품과 생산 기술 연구·개발(R&D) 강화, 전사 차원의 에너지 절약 프로젝트 수행 등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공정 내 온실가스를 감축하려는 노력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량이 적은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려 가는 등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T&G 신탄진 공장 전경 /KT&G 제공
KT&G 신탄진 공장 전경 /KT&G 제공
KT&G,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KT&G가 주요 사업장에서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에 앞장선 노력을 인정받아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7월 26일 밝혔다.

이는 KT&G가 추진해 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성과다. ISO-45001은 ISO와 국제노동기구(ILO)가 채택한 안전 보건 경영 국제 표준이다.

이번 인증 대상은 KT&G가 보유한 공장 다섯 곳(신탄진·광주·영주·김천·천안)으로 회사는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인에 대해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안전 교육과 점검 활동 등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를 위해 KT&G는 노사가 함께 분기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해 안전과 보건에 관한 중요 사항을 심의하는 등 주요 정책에 노동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구성원들의 건강한 회사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부터 정기적으로 공정별 근골격계 유해 요인을 조사해 작업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KT&G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안전 최우선 경영을 위한 분명한 목표와 제도를 갖춘 사업장으로 검증받았다”며 “글로벌 기준에 맞는 체계적인 안전 경영을 추진하고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더 월 버추얼 스튜디오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더 월 버추얼 스튜디오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CJ ENM과 가상 스튜디오 공동 구축
삼성전자가 CJ ENM과 미래형 영상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7월 26일 밝혔다.

CJ ENM은 올해 하반기 경기도 파주에 오픈할 ‘CJ ENM 콘텐츠 스튜디오’ 단지 내 ‘버추얼 스튜디오’를 별도로 구축할 예정이고 삼성전자는 이곳에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기반의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더 월(The Wall)’ 신제품을 공급한다.

이번에 구축하는 스튜디오는 더 월을 활용한 최초의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로, 메인 월의 크기는 지름 20m, 높이 7m 이상의 타원형 구조다. 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스크린으로 더 진화한 콘텐츠 제작 환경을 조성해 준다.

더 월은 실시간으로 가상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카메라와 연동해 촬영할 수 있도록 해 기존 제작 시스템 대비 현장 로케이션이나 영상 합성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준다. 배우의 몰입감을 높여 더욱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LS전선 동해 공장 투자 조감도 /LS전선 제공
LS전선 동해 공장 투자 조감도 /LS전선 제공
LS전선, 해저 케이블 사업에 1859억원 투자
LS전선이 강원도 동해 사업장에 약 1859억원을 추가 투자해 해저 케이블 사업을 확장한다고 7월 25일 밝혔다.

LS전선은 동해 제2사업장 내에 한국 최대 높이의 전력 케이블 생산 타워(VCV타워·수직 연속압출 시스템) 등 최신 시설을 갖춘 해저 케이블 공장을 추가로 짓는다. 올해 10월 착공해 2023년 4월 완공할 예정이다.

LS전선의 해저 케이블 생산 능력은 1.5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또 172m의 초고층 VCV 타워 건립으로 케이블 절연 품질이 향상되고 생산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LS전선은 2008년 동해시에 한국 최초의 해저 케이블 공장을 건설하고 지금까지 약 3400억원을 투자해 해저 케이블 전문 공장으로 육성했다. 기존 공장은 대지 21만6000㎡에 총면적 8만4000㎡, 이번 신규 건립 공장은 총면적 3만1000㎡ 규모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