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개 혁신 창업 기업 육성

IBK창공 대전 혁신 창업기업 모집 포스터./사진=IBK기업은행 제공
IBK창공 대전 혁신 창업기업 모집 포스터./사진=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 창업 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대전 센터의 혁신 창업 기업 1기를 9월 30일까지 모집한다. 공간 운영 및 투자는 로우파트너스가 맡는다.

모집 대상은 창업 7년 미만 기업이며 업종에 따른 제한은 없다. 1차 서면 평가, 2차 대면 평가를 통해 20여 개 기업을 선발하고 11월 안에 최종 선발 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 기업에게는 올해 12월부터 6개월간 투자, 대출 금융 지원과 은행이 출자한 펀드를 활용한 간접 투자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멘토링·컨설팅, 기업 설명회(IR), 홍보, 국내외 판로 지원 등 다양한 비금융 지원을 제공한다.

올해 11월 출범하는 IBK창공 대전은 특화 전략을 통해 기술 기반 혁신 창업 기업의 발굴 및 육성을 전담할 IBK창공의 네 번째 센터다. 과학 기술 관련 연구 시설, 공공기관, 대학(KAIST·충남대) 등 우수한 산학연 인프라를 갖춘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사이언스 콤플렉스에 위치해 다양한 업무 협력이 가능하다.

기업은행 담당자는 “IBK창공 대전 개소를 시작으로 기술 기반 창업 생태계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투자 외에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BK창공은 혁신 창업 기업에 투·융자, 컨설팅, 사무 공간 등을 지원하는 기업은행의 창업 육성 플랫폼이다. 마포·구로·부산 세 곳에서 운영 중이며, 2017년 12월부터 현재까지 369개 기업을 대상으로 투·융자 등 금융 서비스 3372억원, 멘토링·컨설팅, IR 등 비금융 서비스 4461회를 지원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