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선정 기업이 10월 21일 발표됐다.

한경비즈니스,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한 본 행사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이번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에는 총 54개 업체가 선정됐다. 이는 소비자와 전문가가 중심이 된 사전 기초조사를 통한 후보 브랜드 선정 후, 최종심사까지 분야별 기업들의 우수성을 공정하게 평가해 최종 집계된 점수에 따라 결정됐다.

경희대 경영대학원 김홍유 교수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만이 국내를 넘어 세계를 이끄는 기업으로 발전 할 수 있다. 국가의 발전과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기업을 발굴한 이번 브랜드 어워드를 통해 앞으로도 더욱 큰 발전이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다양한 사이즈 웨딩란제리와 맞춤속옷, 소네트브라이드

소네트브라이드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패션(란제리) 부문을 4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소네트브라이드는 웨딩란제리와 맞춤속옷 전문 브랜드다. 여성기업인 소네트는 맞춤패턴 제작과 자체 공장보유를 통해 소비자의 체형에 맞는 속옷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소네트의 웨딩란제리는 특수 패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웨딩브라와 웨딩거들 등의 제품으로 웨딩드레스를 입은 신부의 실물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소네트는 베스트셀러인 웨딩속옷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반 고객들에게도 체형에 맞춘 맞춤속옷을 제작하고 있다.

특히 밑둘레 65에서 130까지, A컵에서 J컵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이즈의 속옷 제작이 가능하다. 소네트브라이드의 웨딩속옷과 맞춤 속옷은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강남본점과 여의도 더현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소네트브라이드 황지영대표는 “소네트는 여성 직원들이 함께 모여 전문적으로 고민하고, 여성디자이너와 여성봉제장인과 함께 생산하는 등 전 과정에서 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어떤 여성도 신체의 콤플렉스나 특수성과 상관없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속옷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스포츠용품 브랜드, 스토움(STOME)

스토움(STOME)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스포츠용품(요가용품)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스토움(STOME)은 주식회사 에이치엔하나의 스포츠용품 브랜드로, 2021년 6월에 새롭게 론칭한 TPE요가매트는 고객들의 선호도를 참고해 두께 8mm 양면 투톤으로 제작했다. 요가매트 양면에 각각 미끄럼방지 패턴을 적용하여 밀림 현상과 미끌림 현상을 최소화했다.

또한 정확한 운동자세를 위한 센터라인은 레이저 각인처리를 하여 지워지거나 변형이 없고, TPE소재의 우수한 복원력으로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해당 브랜드는 지난 2017년부터 매해 압축선반, 요가용품, 압축봉, 핸드파레트 등 다양한 생활용품 및 스포츠용품 부문의 대상 수상하는 등 그 제품력을 입증 받은 바 있다.

주식회사 에이치엔하나 박범진 대표는 “이번 수상은 스토움 스포츠용품(요가용품)을 론칭한 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는 품질개선과 상품개발을 한 결과인 것 같아 매우 기쁘다. 앞으로도 품질제일주의와 고객만족주의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소스 직접 개발 양식레스토랑, 어거스트 힐

어거스트 힐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외식서비스(양식 레스토랑)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어거스트 힐은 강남역과 신논현역 사이에 위치한 양식 레스토랑이다. 모든 메뉴를 셰프가 직접 연구한 비법소스로 만든 것이 특징으로 지하부터 2층까지 총 198석 규모의 레스토랑이다.

메인메뉴인 ‘티본스테이크’는 어거스트 힐만의 비법소스와 풍부한 육즙으로 다른 외식 레스토랑과 차별화된 맛을 자랑한다. 티본스테이크뿐만 아니라 파스타와 피자 메뉴도 색다른 맛으로 손님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랍스타와 비스큐 소스가 어우러진 ‘랍스타 비스큐 파스타’는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끓인 소스가 포인트이다. 이 파스타는 랍스타가 통째로 들어간 푸짐한 양, 느끼하지 않은 크림 베이스 소스로 어거스트 힐의 또 다른 인기메뉴로 꼽히고 있다.

어거스트 힐 최재민 대표는 “어거스트 힐의 비법소스는 어떻게 색다른 맛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를 수차례 연구한 끝에 소스를 직접 개발했다”라며 “앞으로도 더 좋은 맛을 선사하기 위해 소스와 메뉴개발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자연 성분 트러블 케어 브랜드, 에스알픽

에스알픽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기능성화장품(트러블케어)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에스알픽은 자연 성분을 고집하는 피부 고민 전문 브랜드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트러블 케어 제품들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으며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티트리 성분을 함유한 티트리폭탄 폼클렌징, 티트리폭탄 무알콜토너, 티트리폭탄 수분크림 등이 있으며 모든 제품에는 화학성분을 첨가하지 않고 저자극 테스트까지 완료해 민감성 피부도 사용 가능하다.

에스알픽 대표는 “민감한 피부를 위한 제품들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 덕분에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 건강한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 니즈에 한층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낙지‧보쌈 조합 프랜차이즈, 오봉집

오봉집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낙지보쌈)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오봉집은 외식경영‧컨설팅 전문기업 (주)조은음식드림에서 ‘한상에 담아낸 낙지보쌈’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기반으로 2020년에 선보인 브랜드다.

해당 브랜드는 차별화된 낙지와 보쌈 조합으로 한상가득 가성비 메뉴를 제공하며 가맹사업 1년 만에 40호점까지 계약을 이루어 냈다. 또한 기존 설비와 집기를 최대한 활용한 소자본 창업을 통해 외식산업의 문턱을 낮춰 이용고객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조은음식드림은 끊임없는 업체 협업과 인재영입을 통한 메뉴개발,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코로나 4단계 시기에도 불구하고 2층 30평 매장에서 월 매출 1억을 달성하는 등 교육 및 운영 노하우가 잘 축적되어 있는 만큼 초보 창업자들도 쉽게 운영이 가능하다.

주식(酒食)회사 오봉집 관계자는 “이번 수상의 영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고객에 눈높이에 맞춘 메뉴개발과 지속적인 투자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점주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프랜차이즈 산업 이미지 제고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카웨어 D2C 전문몰, 오토크로바

오토크로바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자동차용품(바이저)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주)오토크로바는 개발부터 디자인, 판매까지 국내자본과 인력으로 이끌어가는 토종 자동차용품 생산 기업이다. 국내 바이져 시장을 선두 해오며 중국과 미국, 영국, 인도, 두바이 등 약 20여개의 글로벌 파트너사를 두고 있다.

높아진 고객들 눈높이에 맞춰 기존의 스모크, 크롬 재질을 블랙다이아몬드 도어바이져로 개발하였는데, 이 제품은 본사에서 개발한 고유 디자인으로, 차체 순정 몰딩을 살리기 위해 몰딩부분(크롬)과 윙부분(블랙)을 조립한 제품이다.

기존의 툭 튀어나온 디자인 때문에 풍절음이 걱정되어 꺼려하는 고객들을 위해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으로 설계한 슬림한 디자인을 도입해 풍절음을 줄이고있다. 또한, 블랙다이아몬드 도어바이져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로부터 1년간 무상교환 혜택을 주는 ‘크로바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토크로바 관계자는 “자동차용품 제조공장에 머물지 않고 이제는 MZ가 좋아하고 즐겨하는 카웨어 D2C전문몰 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가지려고 한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눈높이에서 양질의 카웨어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옹이댕이

옹이댕이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화장품(애견천연화장품)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옹이댕이는 민감하고 예민한 반려동물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는 반려동물 브랜드로 안전한 천연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센텔라시카 강아지샴푸’는 많은 반려인들의 샴푸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천연성분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제품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옹이댕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옹이댕이 대표는 “앞으로도 반려동물의 건강과 편리성에 초점을 두어 반려동물과 함께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토마호크 돈까스 브랜드, 유미카츠

유미카츠가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돈카츠)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유미카츠는 2019년 8월에 안산에서 처음 오픈한 돈까스전문 브랜드이다. 2021년 10월 현재 입소문만으로 28개 매장을 오픈했다. 서비스 품질규격 ISO9001 심사를 진행중이고, 추후 부설연구소, 메인비즈 및 벤처인증을 준비 중이다.

셀프 인, 셀프 아웃 서비스를 도입했다. 생수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타인의 손과 접촉할 수 있는 정수기를 없애고, 생수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는 현 시국에 딱 맞는 비대면 서비스 방식이다.

특히 유미카츠는 시그니처 메뉴 손도끼 모양의 토마호크 돈까스로 고객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었다. 매콤한 떡볶이 위에 올린 떡볶카츠, 2021년 가장 유행했던 메뉴인 로제파스타카츠 등의 특별한 메뉴군들을 신메뉴로 선보이며, 기존의 돈까스 매장의 개념을 탈피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주)호윤크리에이티브 장규운 대표이사는 “한국소비자만속지수 1위를 수상하게 돼 감사하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여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약침치료 중점 의원, 유한의원

유한의원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의료(약침치료)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유한의원은 약침 치료를 기반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기관이다. 각종 경추 요추 허리디스크, 어깨 관절 치료 등을 약침치료로 효과적으로 진료하고 있으며, 불면, 다이어트, 뇌졸증 후유증 또한 약침으로 접근하여 환자 분들의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유한의원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여러 분야의 약침 치료에 도전하며 평택지역의 아프신 분들의 희망이 되기를 소원한다는 설명이다.

유한의원 관계자는 “환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해 진료를 보려고 했던 노력이 전달된 것 같아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약침 치료에 매진하고 환자 분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3)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속편한 대한민국 대표 짬뽕, 이비가짬뽕

이비가짬뽕이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프랜차이즈(짬뽕) 부문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 시상하고자 제정됐다.

이비가짬뽕은 대한민국 대표 짬뽕 브랜드로, 국물 특허를 받은 ‘속편한 짬뽕’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이비가짬뽕은 최근 고객편의성을 위한 서빙로봇, 비대면결제시스템인 ‘테이블오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산 교체 등 혁신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MZ세대를 겨냥한 신메뉴 ‘매콤로제짬뽕’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배달앱을 통해 배달 주문 서비스도 시작해 전국에 약 14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민·관 협력 사회공헌 사업을 공동 추진, 지역농가 및 가맹점대표들과의 상생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침에 따라 2020년 착한프랜차이즈 선정, 우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수상한 바 있다.

이비가짬뽕 관계자는 “고객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고, 적극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6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광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짬뽕을 만들고 ‘명품프랜차이즈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