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 켐프친스키 맥도날드 최고경영자(CEO)

[이 주의 한마디]
맥도날드 CEO “러시아 상황 주시해 추가 조치 판단”
맥도날드가 결국 백기를 들었다. 러시아에서 영업을 계속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맥도날드가 우크라이나 침공 2주 만에 러시아 내 850개 점포에서 영업을 일시 중단한다.

크리스 켐프친스키 최고경영자(CEO)는 3월 8일(현지시간) 직원들과 가맹점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맥도날드는 상황을 계속 평가해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를 판단하겠다”며 영업 일시 중단을 알렸다. 단, 맥도날드는 러시아 내 종업원 6만2000명에게 계속 급여를 지급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에서도 100여 개의 매장 문을 모두 닫는 대신 직원들에게 급여를 계속 지급하고 500만 달러를 종업원 원조 기금으로 기부할 방침이다.

맥도날드는 구소련 붕괴 직전 처음으로 모스크바에서 매장을 열고 32년간 러시아 시장을 지켜 왔다. 하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에도 영업을 지속하면서 침공에 대한 아무런 논평을 내놓지 않아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보이콧 맥도날드’ 운동이 진행되기도 했다.

앞서 피자헛·KFC·타코벨 등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의 외식 업체 얌브랜즈는 러시아에 대한 투자 중단을 선포했다. 얌브랜즈는 관련 성명에서 “러시아에 대한 모든 투자와 영업점 개발을 중단했고 추가 조치도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얌브랜즈는 “전 세계 많은 사람처럼 우리도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는 비극적인 일들에 충격을 받았다”며 “러시아에서 얻은 모든 이익을 인도주의적 지원을 위해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포츠카 브랜드인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또한 러시아에 차량을 일시적으로 팔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페라리는 성명에서 “현재 상황을 고려해 추후 발표가 있을 때까지 러시아 시장을 위한 차량 생산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계속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제재와 규칙을 존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맥도날드 CEO “러시아 상황 주시해 추가 조치 판단”
AFP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3월 8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제재 조치로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유가 급등을 초래해 미국에도 타격을 줄 수 있는 원유 금수 카드까지 꺼내든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연설을 통해 “우리는 블라디미르 푸틴의 전쟁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일원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러한 제재가 러시아의 전쟁 자금 확보 능력에 “또다른 강력한 타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푸틴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살인의 길을 계속 가기로 결심한 것 같다”며 “우크라이나는 결코 푸틴의 승리가 될 수 없다. 푸틴이 한 도시를 점령할 수 있지만 나라 전체를 결코 장악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수입 금지 대상에는 러시아산 원유는 물론 가스·석탄까지 포함된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또 외국 기업이 러시아에서 에너지 생산을 위해 투자하는 데 미국인이 자금을 대는 것도 금지된다는 설명이다.
맥도날드 CEO “러시아 상황 주시해 추가 조치 판단”
CNBC
“아이폰 SE, 콤팩트하면서 가치가 높은 아이폰”
아이폰 제조업체인 애플이 3월 8일(현지 시간) 5세대 이동통신(5G)을 탑재한 보급형 ‘아이폰 SE’ 신형 모델을 공개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본사 애플파크에서 온라인으로 중계한 ‘스페셜 이벤트’에서 “아이폰 SE는 콤팩트하면서 가치가 높은 아이폰을 찾는 사람을 위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아이폰 SE에는 최신형 아이폰 13에 들어간 것과 똑같은 ‘A15 바이오닉’ 칩이 탑재됐다. 이에 따라 첨단 카메라 기능 작동과 사진 편집부터 게임, 증강현실(AR)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개선했다고 애플 측은 설명했다. 또한 카메라 성능도 A15 바이오닉 칩을 기반으로 업그레이드했다.

가격은 종전보다 인상돼 59만원부터 시작한다. 저장 용량은 64GB·128GB·256GB 등 세 가지 옵션이 있고 색상은 미드나이트·스타라이트·레드 등 3가지가 나온다. 한국에는 3월 25일 출시된다.
맥도날드 CEO “러시아 상황 주시해 추가 조치 판단”
AFP
“러 중앙은행, 외화 환전 6개월간 중단”

러시아 중앙은행은 3월 9일(현지 시간) 러시아 은행들이 루블화 외화 환전을 앞으로 6개월간 중단한다고 밝혔다.

AFP와 스푸트니크 등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은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 내) 은행들은 3월 9일부터 9월 9일까지 시민들에게 외화를 팔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외화를 루블화로 환전하는 것은 한도 없이 계속 가능하다고 러시아 중앙은행은 밝혔다.
블룸버그
“남아공 경제 4.9% 성장…우크라 전쟁 변수”
지난해 남아프리카공화국 경제가 4.9% 성장했다고 남아공 통계청이 3월 8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이는 2007년 5.4% 성장 이후 14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성장세다.

블룸버그는 2021년 남아공 경제의 예상보다 더 빠른 반등은 올해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유행) 이전 수준으로 남아공 경제 생산이 복귀하고 정부가 높은 부채를 제어하는 데 긍정적이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이 성장세를 깎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데일리네이션
“모더나, 아프리카 케냐에 백신 공장 설립”
미국의 생명공학 기업 모더나가 동아프리카 케냐에 아프리카 최초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생산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해당 투자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이번 공중 보건 백신 프로그램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변혁적 mRNA 혁신에 대한 지속 가능한 접근을 보장하고 공중 보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