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비즈니스 선정 2022 파워 금융인 30

[스페셜 리포트]
권준학 NH농협은행장, 마이 데이터 선점…디지털 혁신 진두지휘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월 NH농협은행 등 총 28곳의 금융회사와 핀테크 업체를 대상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내줬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은행·카드·보험사 등에 흩어져 있는 금융 소비자들의 거래 정보를 한데 모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들에게 맞는 금융 상품 추천이나 자산 관리 자문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의 마이데이터 사업의 시작과 함께 취임한 권준학(59) 행장은 이에 발맞춰 NH농협은행의 디지털 전환에 한층 속도를 내며 회사의 디지털 금융 혁신을 진두지휘했다.자산 관리 분야 전문성 앞세워1989년 농협에 입사한 권 행장은 NH농협은행 퇴직연금부장과 개인고객부장, 경기영업본부 본부장,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 본부장을 거치며 자산관리부문에 강점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 시행되면서 자산 관리 서비스가 은행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으로 판단한 그는 취임과 동시에 NH농협은행의 자산 관리 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NH자산플러스(+)는 그의 지휘 아래 NH농협은행이 마이데이터 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내놓은 핵심 서비스다. 전 금융회사의 자산과 소비 내역을 한 번에 관리하고 연금 진단과 소비 브리핑 등 다양한 제언을 받을 수 있는 개인 종합 자산 관리 서비스다.

NH자산플러스는 단순 은행 입출식 계좌나 예·적금뿐만 아니라 대출·증권·연금·보험·선불페이 상품과 자동차 등 다양한 형태의 자산을 보여주고 관리해 준다. 금융 상품 만기 알림과 대출 상품 추천, 예상 연금 수령액 계산 등 자산별 관리 팁을 안내해 주고 있다. ‘마이(MY)목표’와 ‘마이보고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이목표는 고객이 목돈 만들기, 대출 줄이기, 여행 가기 등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금액과 기간 등을 설정하면 맞춤형 금융 상품 안내와 목표 달성률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마이보고서는 자산 세부 현황, 금융 투자 수익률, 카드 결제 예정 금액, 주간 소비 현황 등 고객의 자산과 소비내용을 담은 간편 보고서를 제공한다.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힘입어 NH자산플러스는 출시 1년이 채 되지 않은 지난해 10월 가입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신기술·신사업 활성화로 미래 금융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예컨대 그는 NH농협은행의 ‘디지털 휴먼’ 사업을 추진하기도 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가상 안내원이 신탁 상품 판매 시 은행원을 보조해 고객에게 상품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이렇듯 생활 속 금융 니즈 기반의 서비스를 간편하고 빠르게 제공하고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NH농협은행의 대표 플랫폼 ‘올원뱅크’ 애플래케이션(앱)은 지난해 고객 수 767만 명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대비 순증 가입자 수는 무려 180만 명 늘었다.
권준학 NH농협은행장, 마이 데이터 선점…디지털 혁신 진두지휘
금융권의 새 화두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도 앞장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공공 부문 협력 사업과 농업 정책 자금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금고 은행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도 다수 참여했다.

이와 함께 NH농협은행은 ESG 지수를 도입한 맞춤형 상품 ‘NH농식품그린성장론’을 업계 최초로 선보여 출시 1년 만에 여신 잔액 2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약력: 1963년생. 경희대 지리학과 졸업. 1989년 농협중앙회 입사. 2012년 농협중앙회 권선동지점 지점장. 2015년 NH농협은행 경기영업본부 마케팅부장. 2017년 NH농협은행 개인고객부 부장. 2020년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 본부장. 2020년 NH농협은행 은행장(현).


(단위 : 점)
리더십 23
글로벌 역량 23
디지털 역량 20
재무 성과 25
주주 중시 경영 21
ESG 역량 24
금융 소비자 보호 22
비전 24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