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24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신임 이원덕 은행장 취임식’을 가졌다. 이원덕 신임 은행장은 고객 중심 경영의 포부를 취임사에서 밝혔다.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은 24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신임 이원덕 은행장 취임식’을 가졌다. 이원덕 신임 은행장은 고객 중심 경영의 포부를 취임사에서 밝혔다. 사진=우리은행 제공
이원덕 신임 우리은행장이 취임했다.

우리은행은 24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이 신임 우리은행장의 취임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신임 행장의 임기는 2년이다.

이 신임 행장은 1962년생으로 1990년 우리은행에 입사한 뒤 전략기획팀 수석 부부장, 우리은행 미래전략부장(영업본부장), 미래전략단장(상무), 우리금융지주 전략 부문 부사장, 수석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 신임 행장은 취임사에서 “완전 민영화는 위대한 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한 우리 여정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더 크고 높은 영광의 역사를 펼쳐나가자”고 취임 일성을 밝혔다.

그는 3대 경영 키워드로 고객, 시장, 직원을 꼽으면서 “위대한 은행은 얼마나 많은 고객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느냐에 의해 결정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경계의 붕괴이며, 보호 산업이었던 금융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며 “기존 은행뿐만 아니라 거대 플랫폼과 거대 IT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테크놀로지와 플랫폼에 우리의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취임식을 마친 이 신임 행장은 곧바로 서울 지역 오랜 거래처 방문을 시작으로 방문고객 수가 전국 최상위 지점인 수유동금융센터를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며 현장 의견을 들었다.

한편 신임 행장을 맞이한 우리은행은 ‘고객 중심 현장 경영’ 차원에서 본부 지원조직을 축소하고 영업 부문 조직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비서실 폐지 등 행장 지원조직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영업 총괄 및 외환 등 현장 영업 담당 조직은 확대할 예정이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