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KB자산운용과 SPC 설립해 전기차 충전 생태계 구축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왼쪽부터)와 공영운 현대차 사장,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등이 20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관련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왼쪽부터)와 공영운 현대차 사장,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등이 20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관련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관련 생태계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낸다.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하겠다는 목표에서다.

현대차는 20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롯데그룹과 KB자산운용 등과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공영운 현대차 사장과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등이 참석했다.

3사는 상호 협력을 기반으로 사업 모델 및 구체적 운영 방안을 검토한 후 조만간 본격적인 SPC 사업을 시작한다. 최대 200kW급 초고속 충전기를 충전 사업자 등에 임대하는 인프라 사업 모델이 중점이 될 전망이다. 전기차 사용자가 도심 운행 중 초고속 충전기에 쉽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전국 도심 사업장 부지 등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초고속 충전기 2500대를 운영하는 것으로, 1대당 2기의 충전 커넥터가 설치된다.

현대차그룹은 전국 영업 지점과 서비스센터, 부품 사업소 등 주요 사업장을 충전기 설치 부지로 제공한다. 또 전기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검증된 충전기 품질 표준 사양을 제공하는 등 SPC의 안정적인 품질 확보를 지원한다.

롯데는 충전기 보급 확대를 위해 전국 도심에 위치한 주요 유통시설을 설치 부지로 제공한다. KB자산운용은 인프라 펀드를 조성해 재무적 출자자로 투자한다. 인프라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셈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등 고전압 배터리 충전 시스템이 적용된 전기차의 보급 속도에 맞춰 초고속 충전 인프라 조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에 맞춰 전기차 충전 생태계가 빠르게 구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유호승 기자 y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