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이피알)
(사진=에이피알)
글로벌 D2C기업 에이피알이 신규 고객관리 센터(CS Center) 오픈을 통해 한층 더 고도화된 고객 관리에 나선다.

에이피알은 기존 사옥(롯데타워 36층)에 있던 고객센터를 분리, 인력과 전문성을 강화하며 다양한 브랜드의 고객 케어를 전문적으로 진행한다. 송파구 올림픽로 아울타워에 위치한 신규 고객센터는 28일 오픈, 50여 명의 전문 상담원이 상주하며 주/야간으로 운영된다.

새로운 유통 트렌드로 자리잡은 D2C(Direct to Customer, 소비자 직접 판매 방식) 비즈니스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아웃소싱 형태의 고객센터를 운영한다. 비교적 신생 기업들이 주를 이룬 업계이기에 초기 비용 절감과 전문회사가 보유 중인 다수의 상담원을 통한 즉각적인 응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여러 기업의 의뢰를 동시에 수행하는 아웃소싱 전문회사의 성격상 '특정 브랜드 고객만을 위한 심화된 응대'는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에이피알은 '고객에게 직접 다가간다'는 D2C 비즈니스 취지에 충실하고자, 국내 D2C 기업들 중 유일하게 내재화된 고객센터를 운영한다. 부사장 직속으로 운영되는 고객관리부서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명칭 역시 'CS(Customer Service)'가 아닌 'CL(Customer Loyalty)'로 통칭되고, 국내 고객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싱가폴 등 에이피알이 진출한 모든 국가들의 고객 응대가 가능하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국내 고객 상담,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를 해외 고객을 위한 시간으로 설정, 운영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상담이 증가하고 있는 고객관리 트렌드를 반영함은 물론, 최근 급속한 판매량 증가를 보이는 뷰티 디바이스 '메디큐브 에이지알'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응대를 위해 화상상담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사용설명을 듣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올바른 사용을 통해 보다 뛰어난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다.

지난해 론칭한 뷰티 멤버십 프로그램 'M-club(엠클럽)' 고객들을 위한 전용 상담센터도 운영한다. 에이피알의 주력 브랜드 중 하나인 '메디큐브' 고객들을 위한 엠클럽은 가입비 전액 포인트 제공, 50% 전용 할인 쿠폰과 무제한 무료 배송 등의 파격적인 혜택으로 론칭 1년 만에 글로벌 12만 명의 가입자를 넘어섰다.

에이피알 신재하 부사장은 "회사의 사명이자 목표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한 고객 라이프 개선(Advance People's Real Life)에 있다"며, "에이피알만의 차별화된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에이피알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비가역성을 높여 고객생애가치를 달성하고자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