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플라자]
현대차, 미국 조지아 주에 전기차 공장 신설 추진
현대자동차가 미국 조지아 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기 위해 주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로이터는 현대차가 전기차 전용 공장 신규 건설을 위해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미국에 74억 달러(약 9조4500억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의 자금을 전기차 전용 공장에 투자할 것이라는 얘기다.

현대차가 미국 현지에 전기차 전용 생산 공장을 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로이터는 “현대차와 기아가 조지아 주에 새 전기차 공장을 짓기 위해 주 당국자들과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현대차는 조지아 주를 비롯해 앨라배마·테네시·노스캐롤라이나 주 등 여러 주 정부와 협의를 거쳤다. 고민 끝에 조지아 주를 전기차 전용 공장 건설지로 최종 낙점했다.
로이터는 또 “조지아에 새 공장이 설립되면 현대차·기아의 전기차인 ‘아이오닉 7’과 ‘EV 9’을 생산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아는 현재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따로 설립할 계획이 없는데 현대차와 같은 생산 시설을 공유해 미국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와 기아는 러시아 등 일부 해외 공장에서도 라인을 공유하며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는 (조지아 주와의 협의에 관해) 확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5월 중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방안을 확정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