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플라자]
LG전자, 전기차 충전 사업 진출 결정
LG전자가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에 진출한다. LG전자는 6월 26일 한국 전기자동차 충전기 전문 업체 애플망고 지분을 공동 인수하며 이 같은 사실을 공표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VS사업본부(인포테인먼트), ZKW(램프),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전기차 파워트레인)에 더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에까지 진출하며 최적화된 전기차 전장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LG전자는 이날 최근 GS에너지·GS네오텍과 함께 전기차 충전기 전문 업체 애플망고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 계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인수 가격은 1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수를 통해 LG전자는 애플망고의 지분 60%를 확보했다. 애플망고는 LG전자 자회사로 편입된다. GS에너지와 GS네오텍이 각각 34%와 6%의 지분을 취득한다.

애플망고는 2019년 설립된 기업이다. 전기차 완속 충전기부터 급속 충전기까지 가정용·상업용 공간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전기차 충전기의 원천 기술을 보유했다. 특히 슬림형 급속 충전기 설계에 필요한 독자 기술을 확보해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번 인수 결정에 대해 “애플망고가 주택·아파트 등에 전기차 충전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필요한 요소를 갖췄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연내 경기 평택시 LG디지털파크에 전기차 충전기 생산 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앞세워 가정·쇼핑몰·호텔·공공기관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한편 GS 계열사와 공동 인수를 통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의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에너지는 충전기 제작부터 충전소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기차 충전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태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