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의 K2 전차 모습. 사진=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의 K2 전차 모습. 사진=현대로템 제공
현대로템은 폴란드 군비청과 한국군의 주력 지상무기인 K2 전차 1000대를 수출하는 기본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기본 계약은 향후 진행될 개별 실행계약 체결 이전에 하는 폴란드 측의 절차로 사업 예산을 설정하기 위한 총 물량과 사업 규모를 결정하기 위해 체결됐다. 실행 계약에는 1·2차 인도분에 대한 각각의 납기와 상세 사양, 교육 훈련, 유지 보수 조건 등 세부 사항이 명기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1차로 국내 생산 K2 전차 긴급 소요분을 폴란드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폴란드 현지 공장에서 생산되는 물량과 국내 생산 물량이 최종 인도될 계획이다.

2차 물량부터는 폴란드 군사 체계에 표준화되고 추가 사양이 들어간 K2 전차가 현지에서 양산된다. 이번 계약으로 폴란드도 자체 전차 생산 능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폴란드는 2022년 5월 이번 계약 체결을 위해 현대로템 창원공장에 직접 K2 전차 실사를 벌이는 등 계약 추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올해 6월 폴란드 국영방산그룹 PGZ(Polska Grupa Zbrojeniowa S.A.)은 현대로템과 프랑스 국제방산전시회 ‘2022 유로사토리’에서 전차·장갑차 공동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현대로템은 이번 계약 체결로 K2 전차 완성품의 해외 첫 수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현대로템은 2008년 터키에 K2 전차 기술 이전에 성공하는 등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