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의 H2 MEET 2022 전시 부스 조감도. 사진=고려아연 제공
고려아연의 H2 MEET 2022 전시 부스 조감도. 사진=고려아연 제공
고려아연이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수소산업 전문 전시회 ‘2022 H2 MEET(H2 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에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고려아연은 ‘그린 에너지 드라이버’라는 슬로건을 통해 고려아연 미래 신성장동력의 한 축인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사업의 현황, 그린수소 밸류 체인 전반에 걸친 로드맵과 경쟁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고려아연은 올해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사업 △리사이클링을 통한 자원순환 △2차 전지 소재 사업을 주축으로 하는 친환경 미래 경영 비전인 ‘트라이카 드라이브(Troika Drive)’를 발표했다.

이들 사업은 고려아연이 지난 반세기 동안 역량을 집중한 제련업과의 접점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이면서 시대적 변화에도 부합하는 친환경 사업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최윤범 고려아연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트로이카 드라이브를 선언한 이래 이미 각 사업은 의미 있는 진척을 이루며 추진력을 확보해가고 있다.

이 중에서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사업 분야는 고려아연의 호주 자회사인 아크에너지(Ark Energy)를 구심점으로 신재생에너지 기반 수소 밸류 체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고려아연은 호주 현지 계열사를 통한 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생산, 그린수소·그린암모니아의 저장과 운송, 활용에 이르는 고려아연 수소사업의 로드맵을 일목요연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최윤범 부회장은 “수전해 방식을 통해 생산하는 그린수소는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로 국내뿐 아니라 전 지구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그 역할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려아연은 2023년 상반기 호주 그린수소 실증 사업을 시작으로 신재생 에너지 기반의 수소 인프라 개발과 공급망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