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산업 혁명 오나…확 커진 ‘대체 단백질’ 시장
대체 단백질 시장이 전기자동차와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맞먹는 성장 가능성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대체 단백질 시장의 잠재 성장 규모는 2434조 원에 달하는데 소비재 품목 가운데서도 규모가 큰 의류 및 휴대전화 시장보다 3~4배가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체 단백질 시장은 연평균 50%의 고성장을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일부 대체 단백질 제품은 품질 면에서 이미 동물성 단백질 제품과 매우 유사한 수준까지 성장했고, 가격 측면에서 빠르면 2023년에는 동물성 단백질 수준의 가격대로 내려올 것이라는 예상된다. 이로써 대체 단백질 시장의 잠재 수요가 빠르게 실수요로 전환되면서 산업 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체 단백질 산업은 원재료 및 생산 방식에 따라 식물성 단백질과 정밀 발효 단백질, 세포 배양 단백질 산업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식물성 단백질 업체와 정밀 발효 단백질 업체, 세포 배양 단백질의 핵심 배양액 기술 보유 업체, 배양기 제조업체, 중국 세포 배양 스타트업이 가장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꼽힌다.

미래에셋증권은 글로벌 대체 단백질 산업의 관심 종목으로 임파서블푸드와 모사미트, 퍼펙트데이, 에스코아스터 등의 비상장 종목들을 추천했다.

정우창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대체 단백질 산업은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이들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글로벌 대체 단백질 시장 지배력을 키울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