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포커스]
신한 PWM 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사진=신한은행)
신한 PWM 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영 앤드 리치’들을 위한 전담 지점인 ‘PIB센터’를 통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IB는 PB(Private Banking)와 IB(Investment Banking)가 결합된 용어로, 기업가 고객을 대상으로 종합 자산 관리 서비스와 기업금융(IB)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특화 서비스다. 강남구 테헤란로에 자리 잡았고 신한금융그룹 내 최고의 IB 인력이 배치돼 있다. 기업가 고객에게 맞춤 기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투자컨설팅센터(ICC)의 전문가들에게 투자 상품, 포트폴리오, IB, 법인 회계, 세무, 부동산 등 자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강남·서울·반포에 있는 패밀리오피스센터는 초부유층 가문과 기업가 대상 생애 주기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가문과 기업의 2세 승계와 같은 생애 주기를 고려한 ‘일대일 초밀착 토털 술루션’이다. PB 팀장을 비롯한 기업 컨설팅·세무·부동산·법률·회계 등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 조직이 상시 대면·비대면 상담을 제공해 기관투자가급 공동 투자, 클럽딜 기회 등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투자 기회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한은행, ‘패스트 트랙’으로 영 앤드 리치 전담 PB 육성
특히 신한은행은 PIB·패밀리오피스센터 내 PB팀장과 WM컨설팅센터의 팀 기반 전문가 조직을 두고 영 앤드 리치를 전담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2023년 초를 목표로 ‘영(Young) PB 패스트 트랙’ 제도를 통해 영 앤드 리치 고객 대응을 위한 전담 프라이빗 뱅커를 육성해 확대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 앤드 리치 고객은 디지털 플랫폼 활용에도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은 대면과 비대면의 제약이 없는 자산 관리를 구현한다. 영 앤드 리치 고객을 위한 전용 플랫폼인 ‘쏠(SOL) PB’를 통해 포트폴리오 추천, 고객별 맞춤형 정보, 상품 신규, 전문가 상담, 비금융 서비스 신청 등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비대면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영 앤드 리치 고객이 선호하는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쏠 PB’는 PWM센터를 통해서만 가능하던 PB 서비스를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신한 쏠을 통해 이용할 수 있고 PB 고객이 쏠 접속 시 바로 ‘쏠 PB’로 연결된다.

신한PWM고객은 쏠(SOL) PB를 통해 신한은행과 신한금융투자에서 운용되고 있는 자산의 종합 현황과 수익률 추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위험 성향에 맞춰 신한은행이 추천하는 모델 포트폴리오와 실제 운용되고 있는 자산 포트폴리오의 차이를 비교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제안도 받아 볼 수 있다.

특히 쏠 PB가 제안하는 포트폴리오는 고객의 투자 목적, 투자 기간, 목표 수익률에 따라 여러 개의 포트폴리오 설정이 가능해 각각의 포트폴리오별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객별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투자 정보와 라이프 콘텐츠 구독 및 PWM 고객만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세미나도 신청할 수 있다.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