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LG 에너지솔루션 본사. 사진=한국경제신문
서울 여의도 LG 에너지솔루션 본사. 사진=한국경제신문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판매 호조와 환율 효과에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2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10월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조6482억원으로 89.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 분기 대비 매출은 50.8%, 영업이익은 166.8% 증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1년 3분기 372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주요 고객사인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전기차 화재로 인한 리콜 충당금이 실적에 반영된 탓이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호실적의 비결로 주요 고객사의 전기차 판매 호조로 인한 생산·판매 증가, 원재료 판가 연동 효과, 환율 상승 효과 등을 꼽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의 고객사인 북미 포드의 머스탱 마하E 전기차 판매 호조와 폭스바겐 ID시리즈의 전기차 생산 확대 등에 따라 파우치형 배터리 출하량이 확대됐다.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량 확대로 인한 원통형 배터리 출하량 증가도 호실적을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수출 비중이 높은 LG에너지솔루션의 사업 특성상 달러 강세 기조도 수익성 개선을 이끄는 데 한몫했다. 올해 3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은 1338원으로 전 분기 1260원 대비 6% 상승했다. 증권가에서는 영업이익 기준으로 700억원 이상의 순증 효과가 있었을 것으로 추산했다.

구성중 DS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향후 실적발표에서 주목할 것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이후 LG에너지솔루션의 수주 확대 추이”라며 “IRA 법안 이후 중국 배터리업체들의 북미 진출이 늦어지고 있고 한국 배터리업체들의 미국 시장 지배력이 확대되고 있어 LG에너지솔루션의 추가 고객사 확보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