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낙점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사진=한국경제신문)
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낙점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사진=한국경제신문)
NH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관료 출신인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낙점됐다.

NH농협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12일 회의를 열고 손병환 현 회장 후임으로 이 전 실장을 단독 추천한다고 밝혔다.

NH농협금융은 이날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잇따라 열고 차기 회장 선임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 전 실장은 손 회장에 이어 새해부터 NH농협금융 수장 역할을 맡게 된다.

앞서 임추위는 지난달 14일부터 NH농협금융 회장 및 3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를 개시했다.

행정고시 26회인 이 전 실장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2차관, 미래부 1차관에 이어 박근혜 정부 당시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한 정통 경제관료다.

이 전 실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캠프 초기 좌장을 맡아 초반 정책 작업에 관여했으며, 당선인 특별고문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올해 하반기만 해도 현 손병환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아 보였다. 이는 김용환·김광수 전 회장 등 과거 농협금융 회장이 2년 임기 후 1년 정도 연장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손 회장이 1962년생으로 다른 금융지주 회장에 비해 젊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분기까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등 성과도 거뒀기 때문에 연임 가능성은 높게 점쳐졌다.

그러나 최근 금융당국을 중심으로 금융지주 회장 연임에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면서 전직 관료 출신인 이 전 실장이 최종 낙점됐다. 여기에는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가진 농협중앙회의 의중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