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C·루트에너지 한국형 RE100 파트너십

MYSC RE100 세레모니 단체사진.사진 제공=MYSC
MYSC RE100 세레모니 단체사진.사진 제공=MYSC
임팩트투자사 MYSC(엠와이소셜컴퍼니)는 재생에너지 전문 사회적기업 루트에너지와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형 RE100(K-RE100, 재생에너지 100%) 이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국내 엑셀러레이터, 임팩트투자사로는 최초다.

2023년 1월까지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구매해 성수 소재 사옥 메리히어(MERRY HERE) 등에서 사용하는 연간 전력소비량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할 예정이다. 메리히어는 사옥이자 공유오피스 형태로 운영되는 건물이다.

공유오피스는 스타트업의 RE100 달성이 어려운 원인이기도 하다. 스타트업 상당수가 공유오피스에 입주해있기 때문에 전력소비량에 상응하는 REC를 확보하거나 구매하는 절차가 까다롭다. 제반서류 준비, 비용 추산 등 행정과 절차상 부담도 크다. MYSC는 공유오피스 메리히어 운영사이자 입주사로서 RE100 이행으로 터득한 정보와 노하우를 육성·지원 및 투자 대상 기업에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혜원 MYSC 연구원은 “스타트업의 탄소중립에 관한 담론이 지속된 만큼 이제는 실무역량을 지원해야 할 단계”라며 “RE100을 시작으로 MYSC의 탄소중립 경험과 실무 가이드를 공유함으로써 국내 임팩트 생태계에 기후위기 대응 무브먼트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