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생명 대표이사에는 윤해진 낙점

이석용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장.(사진=한국경제신문)
이석용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장.(사진=한국경제신문)
차기 NH농협은행장으로 이석용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장(상무)이 내정됐다.

NH농협금융지주는 22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차기 NH농협은행장에 이석용 상무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1965년생인 이 내정자는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장, 농협은행 영업본부장 및 시지부장, 금융지주 이사회사무국장과 인사전략팀장 등 본부의 주요 보직과 일선 영업 현장을 두루 경험했다.

앞서 NH농협금융지주 회장으로는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내정된 바 있다. 금융지주 회장직에 외부 인사가 오른 만큼, 은행장으로는 농협 내부 인사를 선임함으로써 조화를 이루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석용 상무는 중앙회, 은행, 금융지주를 두루 거친 경력을 갖고 있다.

임추위는 "금융지주회장에 외부의 관료가 선임된 만큼 농협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근무경력을 바탕으로 법인간 원활한 의사소통 및 시너지 창출에 있어 최적임자"라고 평가했다.

NH농협생명 대표이사에는 윤해진 현 농협은행 신탁부문장이 추천됐다.

윤 내정자는 농협은행 신탁부문장, 시지부장 및 지점장, 농협중앙회 지역본부장 등을 역임한 기업투자 전문가다.

내년 새 회계제도(IFRS-17) 도입을 앞두고 기업금융 및 투자, 운용 등의 업무경험에 마케팅 능력까지 보유한 윤 내정자가 임추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농협캐피탈 대표이사에는 서옥원 현 농협생명 마케팅전략부문장이 추천됐다. 서 내정자는 농협생명 마케팅전략부문장, 농협중앙회 상호금융리스크심사본부장, 농협은행 영업본부장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한 여신 전문가다.

NH벤처투자 대표이사에는 김현진 현 코오롱인베스트먼트 상무가 추천됐다. 김 내정자는 약 20년간 정보통신기술(ICT), 반도체, 소재부품, 바이오, 해외투자 등 다양한 투자 활동을 이어온 벤처캐피탈(VC) 전문가다.

이번에 추천된 내정자들은 회사별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선임되면 내년 1월 1일부터 2년간 임기를 시작한다.

농협금융 임추위는 사외이사 3인, 비상임이사 1인, 사내이사 1인 총 5인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임추위는 지난 한 달간 종합적인 경영관리 능력과 전문성, 영업현장 경험 등을 중심으로 후보자를 압축해 왔으며, 심층 면접을 거쳐 최종 후보를 선정했다.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