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젊고 변화된 이미지, 롯데 헤리티지 지역 '잠실' 역사성 담아

롯데마트가 폰트를 자체 제작했다.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가 폰트를 자체 제작했다.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가 오는 2월 1일 새롭게 개발한 기업 서체 '더잠실체'를 공개한다.

롯데마트는 먹거리 뿐 아니라 고객에게 닿는 모든 것이 롯데마트와 고객이 소통하는 매개체라는 판단으로, 자체 서체를 개발했다. '에브리데이 뉴 스토어'라는 비전에 맞춰, 매일매일 새롭고 활력이 넘치는 브랜드 이미지를 담아 내기 위해 약 10개월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서체 제작을 완성했다.

'더잠실체'에는 롯데마트의 젊고 변화된 이미지와 지역의 역사성을 함께 녹여냈다. 롯데의 헤리티지가 잠실이라는 것에 주목해 지역명을 서체 이름으로 선정했으며, 국문, 영문 외에도 롯데마트가 해외 사업을 펼치고 있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어까지 개발해 롯데마트의 미래 정체성도 함께 담았다.

또한, 지역의 역사성 외에도 젊고 새롭게 변화하는 롯데마트의 이미지를 디자인에 담았다. 가독성을 고려한 단단하고 안정적인 글자 틀을 바탕으로 자소, 획, 스킨 등을 현대적으로 디자인했다.

특히 롯데마트의 젊고 새로운 이미지를 담기 위해 개발 과정 중 MZ세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10여명의 젊은 신입 디자이너들과 함께 여러 시안이 트렌드에 부합하는지, 범용성이 충분한지 등의 주제로 토론하며 결과물을 도출하는 단계를 거쳤다.

롯데마트는 새로 개발한 더잠실체를 매장내 홍보물, 사인물, 가격표, 인터넷 홈페이지, ‘롯데마트GO’ 모바일 앱 등 롯데마트가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의 글씨에 적용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임직원들이 사용하는 문서, 명함, 사원증 등에도 더잠실체가 적용된다.

서현선 롯데마트 디자인경영실장은 "서체는 회사의 언어인 만큼 새롭게 변화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라며 "사용성과 범용성의 완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서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무료로 배포해 많은 사람들이 좋은 글자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나눔의 가치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