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플라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신성장 동력으로 로봇 사업을 키우겠다는 방침 아래 올해 안에 로봇을 출시할 계획이다. 반도체·스마트폰·생활 가전을 주축으로 한 삼성전자 대표 사업 대열에 로봇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11월 6일 ‘세계 가전 전시회(CES) 2023’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 안에 ‘EX1’이라는 이름의 보조 기구 로봇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로봇을 신사업으로 점찍고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이 내놓는 첫 로봇은 노인들의 운동을 돕는 ‘시니어 케어’ 특화 로봇이다. 한 부회장은 “로봇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제품 출시 때 자세히 말하겠다. 신성장 동력으로 로봇과 메타버스 등을 많이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돌봄 로봇, 지능형 로봇, 가사 보조 로봇 등의 시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1월 3일에는 협동 로봇 전문 코스닥시장 상장사 레인보우로보틱스에 590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지분율은 약 10.3%다. 삼성전자가 로봇 관련 기업에 지분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로봇 사업의 기술 고도화를 목적으로 이번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수·합병(M&A) 가능성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한 부회장은 “사업 발전을 위해 M&A를 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보안 문제로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생활 가전 사업 방향과 관련해선 ‘초연결’ 강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한 부회장은 “소비자들이 쓰기에 더 편한 연결성을 강화하는 게 차별화라고 생각한다”며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스마트싱스와 연결되는 기기와 서비스를 더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