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연구원, ESG 거버넌스 핸드북  발간
사회적가치연구원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의 G 전략 수립 지침서인 ‘G in ESG’핸드북을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G in ESG’는 2021년 2월 출간한 ‘ESG Handbook Basic’과 2022년 2월 출간한 ‘S in ESG’에 이은 ESG핸드북 세 번째 시리즈이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은 ESG 및 사회혁신 R&D 전문기업인 이노소셜랩 지속가능경영센터의 집필진과 함께 ‘G in ESG’편을 출간했다.

최근 ESG 투자가 확산 되면서 지속가능경영 중심의 거버넌스 운영요소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 하였다. 이 책은 실무자들이 ESG 전략 중 G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지침서로, 특히 이해관계자 관점의 거버넌스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G in ESG’에서는 거버넌스의 뿌리인 주주 자본주의의 흐름부터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연대기와 생태계를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였다. 책의 내용은 G(거버넌스)의 발전사, 주요이슈, 동향, 거버넌스 관리 MAP, 가이드라인, 사례들을 통해 G의 개념적인 부분부터 관리 방향성까지 ESG 실무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독자들도 아우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다.

책의 핵심내용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거버넌스 이해 △2장 ESG 관점의 거버넌스 관리 △3장 ESG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4장 ESG 굿 거버넌스 Point다.

는 사회적가치연구원 플랫폼 소셜벨류허브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출간 기념 서평단 모집 이벤트는 1월 26일부터 2월 3일까지 진행된다.

이현주 기자 ch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