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모델로 아이브 안유진 선정…유아인 발탁한 지 5개월만

네파가 새로운 모델로 아이브 안유진(사진 오른쪽)을 발탁했다. 네파는 지난해 9월 유아인을 모델로 선정했다. (사진=네파)
네파가 새로운 모델로 아이브 안유진(사진 오른쪽)을 발탁했다. 네파는 지난해 9월 유아인을 모델로 선정했다. (사진=네파)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가 아이돌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새로운 모델로 발탁했다고 합니다. 기존 모델 유아인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지 9일 만입니다. 네파 측에서는 이번 논란과 무관한 결정이며, 이전부터 새로운 모델을 준비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어쨌거나, 적극적으로 유아인을 지우는 모습입니다.

네파가 유아인을 모델로 발탁한 시점은 지난해 9월입니다. 당시 코로나19 엔데믹 기대감으로 패션업계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자 세대교체를 이유로 유아인과 손을 잡았습니다.

이에 대해 네파는 정형화되지 않은 자유로운 무드가 자연 그대로의 즐거움을 나누고자 하는 브랜드 방향성과 부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고요. 이 과정에서 2013년부터 8년간 함께한 배우 전지현과 계약을 종료했습니다. 기존 모델인 전지현(1981년생)보다 어린 1986년생의 유아인을 활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더 젊게 바꾸겠다는 전략도 있었습니다.

한 모델을 오래 쓰는 네파의 특성을 고려해보면, 5개월 만에 새로운 모델을 선택한 것은 꽤 이례적입니다.

네파는 안유진이 가진 밝고 긍정적인 매력이 자연의 즐거움을 전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감성과 부합해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예능에서 활약하는 안유진이 세대를 불문하고 아웃도어의 즐거움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내비쳤습니다.

다만, 아직 계약은 종료되지 않았습니다. 네파는 계약에 대해 자세하게 말할 수 없지만, 올 봄까지는 계약이 이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실상 현재 시점으로는 유아인과 안유진이 '공동 모델'이라는 거죠. 그렇다고 해서 유아인을 마케팅에 활용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네파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유아인의 흔적이 다 사라졌습니다. 유튜브 공식 채널은 물론,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도 유아인은 없습니다. 직전 모델인 전지현의 영상과 사진은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보면, 네파를 통해 유아인을 다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