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경제 용어]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사진=한국경제신문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사진=한국경제신문
비상경제민생회의는 윤석열 정부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민생을 살피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개최하기 시작한 회의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다.

첫 회의는 지난해 7월 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렸다. 내각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경제 상황과 분야별 리스크를 점검하고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2월에도 용산 대통령실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제13차)를 소집했다. 서민 경제를 위협하고 있는 고물가 대책 등 주요 경제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도로·철도·우편 등 중앙 정부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최대한 상반기 동결 기조로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지방 정부도 민생의 한 축으로 지방의 공공요금을 안정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통신비·금융비용을 낮춰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 같은 정부의 기조에 서울시는 원래 올해 4월 말께로 예정했던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하반기로 연기하기로 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잇따라 온라인 요금제 개편에 나서고 있다. 시중 은행들은 최근 들어 대출 금리를 내리는 추세다.

올해 1월 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은 5.2%로 직전 달인 지난해 12월(5.0%)보다 상승 폭이 커졌다. 전기요금과 도시가스, 지역 난방비가 1년 전보다 각각 29.5%, 36.2%, 34.0% 올랐다. 국책 연구 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한동안 공공요금 인상의 파급 효과가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하며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3.2%에서 3.5%로 상향 조정했다.

경제고통지수(올해 1월)는 8.8로 집계돼 1999년 6월 실업률 집계 기준 변경 이후 1월 기준으로 가장 높았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