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알뜰폰 정식 승인…은행, 통신 시장 진출 '물꼬’
KB국민은행의 리브모바일(리브엠)이 정식 승인되면서 다른 은행들도 알뜰폰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금융위원회는 4월 12일 정례 회의를 열고 리브엠의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규제를 개선해 달라는 KB국민은행의 요청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리브엠은 금융권 최초로 이동통신업계에 진출한 사례로, 2019년 4월 혁신 금융 서비스 1호에 지정된 바 있다. 이후 저렴한 요금으로 입소문을 타며 지난 2월 기준 가입자 수 40만 명을 돌파해 이통 3사 자회사를 제외하면 알뜰폰 사업자 중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금융위는 ”KB국민은행에서 간편·저렴한 금융-통신 융합 서비스를 부수 업무로 신고하면 부수 업무 공고를 통해 법령 등을 정비할 예정”이라며 “정비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최대 1년 6개월간 해당 혁신 금융 서비스의 지정 기간은 만료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돼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리브엠은 정식으로 서비스를 이어 갈 수 있게 됐다. 다른 은행들도 알뜰폰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월 비바리퍼블리카의 자회사 토스모바일이 알뜰폰 시장에 정식 진출했고 신한은행·하나은행·신협중앙회도 알뜰폰 제휴 요금제를 출시한 바 있다.

정식 승인 발표 후 KB국민은행측은 금융과 통신 데이터 융합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은 기자 kye02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