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경제신문
사진=한국경제신문
정부가 ‘5세대(5G) 요금제’ 가격 기준을 더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 현재 최저 4만원 가량인 통신 3사의 5G 요금제가 더 낮아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최근 서울 광화문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직까지 5G 요금제 가격대가 너무 높다는 지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신사업자 투자비용도 감안해야겠지만 5G 요금제를 낮출 여지가 없는지 좀 더 살펴 보겠다”고 말했다.

5G 요금제 최저 가격 수준을 낮추도록 이통3사에 요구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존 통신 3사 5G요금제(온라인 다이렉트 제외)는 KT 4만5000원, LG유플러스 4만7000원, SK텔레콤 4만9000원부터 시작한다.

3만3000원대부터 시작하는 LTE 요금제 보다 약 1만원 이상 비싼 수준이다.

통신 3사는 최근 정부의 잇따른 주문에 경영 전략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통신요금 구간을 세분화해달라고 주문했고 그 결과 SK텔레콤, LG유플러스가 이달 초 5G 중간요금제를 내놓은 바 있다. KT도 이달 중 새로운 5G 중간요금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에선 정부가 요구하는 5G요금제 최저 수준이 3만원 후반대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알뜰폰 사업자가 다양한 5G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박 차관은 "알뜰폰이 협상력 측면에서 여건이 안 돼 정부가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