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3사 점유율 24.7%, LG에너지솔루션 3위 그쳐
[출처 : 2023년 4월 Global Monthly EV and Battery Monthly Tracker, SNE리서치]

국내 배터리 3사의 지난 1분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의 CATL, BYD에 이어 글로벌 3위에 랭크됐다.

3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의 지난 1분기 글로벌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p) 줄어든 24.7%로 나타났다.

1위는 전년 동기 대비 35.9% 성장세를 기록한 중국의 CATL이 점유율 35.0%로 차지했으며, 2위는 점유율 16.2%의 BYD였다. BYD는 지난해(10.4%) 대비 5.8%p 점유율을 늘렸다.

CATL 배터리는 테슬라 모텔 3와 모델 Y를 포함해, 상하이자동차 뮬란, 광저우자동차 아이온 Y 등의 승용차와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BYD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배터리3사 점유율 24.7%, LG에너지솔루션 3위 그쳐
[출처: 2023년 4월 Global EV and Battery Monthly Tracker, SNE리서치]

3위는 2위에서 한 계단 하락한 LG에너지솔루션이 점유율 14.5%로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파나소닉 9.0%, SK온은 5.3%, 삼성SDI는 4.9% 순이었다.

SNE리서치는 국내 3사의 성장세에 대해 "각 사의 배터리 탑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이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폭스바겐 ID.4의 판매량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며 "출시를 앞둔 기아 EV9이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EV6와 함께 SK온의 성장세를 견인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SDI는 BMW i4, iX의 전세계적 인기와 리비안의 픽업트럭 R1T/S의 판매량이 증가하며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며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포드 머스탱 마하-E, 폭스바겐 ID. 3/4 등의 판매 호조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 나갔다"고 전했다.

또한, 지난 1분기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 대해서는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의 성장률은 38.6%로 작년의 성장률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견조한 성장제를 보이고 있다. 이는 중국의 안정적인 전기차 시장 형성과 유럽과 미국의 자국 보호정책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며 "2023년 들어 유럽, 중국, 북미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북미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인프라 및 자원 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 과제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