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00억원 들여 인수한 피프스시즌 400억 적자

뷔·백종원도 안 통해…CJ ENM 영업손실 503억원
올해 사상 최대 규모의 조직개편을 단행한 CJ ENM이 1분기 적자 전환하며 복합위기를 맞았다. CJ ENM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9490억원, 영업손실 503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를 제외한 모든 사업 부문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하면서 적자로 돌아섰다.

CJ ENM은 4일 실적발표를 통해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광고 집행이 감소한데다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수익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미디어플랫폼 부문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와 광고시장 위축의 직격탄을 맞아 전년 동기 대비 16.6% 감소한 2779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콘텐츠 확대로 제작 비용이 증가한 반면 광고 부문의 이익 기여가 줄어 들어 343억원의 영업손실로 이어졌다.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2361억원으로 드라마 '아일랜드', 예능 '서진이네' 등 프리미엄 IP의 해외 유통이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9.2% 늘어났으나, 영업손실 407억원을 기록했다. 영화 '유령'과 '카운트'의 성과 부진이 타격을 줬다. CJ ENM이 지난해 9300억원에 인수한 미국 스튜디오 피프스 시즌 역시 400억원대 적자를 기록했다.

음악 부문 매출은 1190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31.2%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81억원으로 43.2% 감소했다.

유일하게 수익성이 개선된 사업은 커머스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161억원, 영업이익 175억원을 기록했다. TV, e커머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등 전사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원플랫폼’ 전략 실행에 따라 건강식품, 여행, 패션 등 고수익성 상품 포트폴리오가 확대되며 수익성이 개선됐다. 이와 함께 효율적 마케팅 전략 강화 또한 증가 요인으로 작용했다.

2분기는 △리니어·OTT 간 시너지 확대를 통한 플랫폼 경쟁력 제고 △메가 IP 확보와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음악 산업 밸류체인 확대에 주력하며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강력한 콘텐츠 경쟁력에 기반해 TV광고 매출을 회복하고 티빙 성장을 강화할 계획이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프리미엄 IP 확보 및 글로벌 OTT와의 파트너십 확대 등을 통해 유통망 확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CJ ENM은 올해 창사이래 최대 규모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효율성 강화에 나섰지만 내부 반발이 터져나오고 핵심 인재들이 이탈하며 잡음이 일기도 했다. CJ ENM은 이에 대해 4일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연말부터 조직개편 연계한 구조조정 진행한 것은 사실"이라며 "비효율적 의사결정 간소화하고 조직 통폐합하는 일련의 효율화 과정이라 불가피한 구조조정 일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김영은 기자 kye02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