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리포트 - 2023 모바일 뱅킹 평가]
그래픽=송영 기자
그래픽=송영 기자
KB국민은행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KB스타뱅킹’은 금융을 넘어 일상생활을 아우르는 종합 금융 플랫폼이다. 앱 하나로 KB금융그룹 6개 계열사의 70여 개의 핵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B스타뱅킹만 있으면 △KB차차차의 매물 조회 △KB증권의 해외 주식 소수점 매매, 공모주 청약 △KB손해보험의 운전자보험 △KB생명보험의 연금보험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의 신규 가입부터 연계된 서비스까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다.

2022년 7월 개편을 통해 KB스타뱅킹 내에 KB금융그룹 서비스의 메뉴를 고객의 흥미와 관심 위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개선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식·카드·자동차·통신 등 10개 카테고리를 통해 직관적으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어 KB스타뱅킹의 계열사 콘텐츠를 처음 접해 보는 고객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B페이에 모바일 결제 기능과 마그네틱 보안 전송(MTS) 기능이 도입돼 삼성페이를 지원하는 휴대전화면 온·오프라인 매장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KB스타뱅킹은 2022년 7월부터 공인 전자 문서 중계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금융·행정·공공기관 등에서 우편으로 받았던 건강검진, 전기요금 납부 안내, 경찰청 고지 등 중요 문서를 KB스타뱅킹에서 전자 문서 형태로 제공한다. 이는 등기 우편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인정된다.

1100만 고객이 사용하는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자문서를 열람·보관·관리할 수 있고 종이 우편물을 분실하거나 장기 방치로 인한 개인 정보 노출도 예방할 수 있다.

세분화된 알림 서비스도 KB스타뱅킹의 강점이다. 기본적인 입출금 거래 내역뿐만 아니라 예·적금 만기, 펀드계좌의 수익률, 우대 이율 달성 등 약 240개의 다양한 금융 정보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부동산 시장 동향과 재테크 비법, 절세 전략 등 재테크에 대한 정보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주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KB스타뱅킹을 실행하기만 해도 즉시 보이스 피싱으로 의심되는 악성 앱을 탐지해 삭제하는 ‘보이스 피싱 악성 앱 차단’ 서비스도 탑재했다. 등록한 기기 외 다른 기기를 통해 로그인했거나 계좌 비밀 번호 변경 등 주요 변동 사항 발생 시에도 실시간 알려주는 보안 알림도 제공 중이다.

KB스타뱅킹은 금융 서비스 외에도 고객 일상과 밀접한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짠테크’ 열풍에 따라 걸음 수만큼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KB매일걷기’와 ‘출석체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KB매일걷기는 1주일에 3만5000보를 걸으면 100포인트를, 7만 보를 걸으면 500포인트를 지급한다.

매일 KB스타뱅킹에 로그인 출석체크를 하면 다음 날 1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별별퀴즈’에서도 정답을 맞히면 다음 날 100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