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산업국제박람회 참가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도

롯데는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에서 롯데그룹관을 운영한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롯데는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orld Climate Industry EXPO)’에서 롯데그룹관을 운영한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롯데가 5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에서 롯데그룹의 탄소중립 기술로 구현한 ‘넷제로 시티 부산’의 미래 모습을 선보인다.

이번 박람회에서 롯데는 ‘탄소중립관’ 내 롯데지주·롯데케미칼·롯데백화점·롯데웰푸드·호텔롯데·롯데건설 등 19개사가 참여한 ‘롯데그룹관’을 운영한다.

롯데그룹관에서는 재생에너지 전환·탄소포집·에너지 효율개선·수소에너지·연료 전환·무공해차 전환 등 롯데의 6대 핵심 탄소저감활동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으로 나아가는 ‘넷제로 시티 부산’의 모습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2030 부산 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개최 역량을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관람객들은 롯데그룹관을 통해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롯데 계열사의 미래 사업을 만나볼 수 있다. 친환경 쇼핑, 스마트 모빌리티를 이끌어 갈 롯데정보통신의 메타버스와 자율주행셔틀, 전기차 충전 플랫폼 체험존이 준비돼 있다.

롯데 화학군이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있는 수소에너지 사업과 배터리 소재 사업 기술도 확인할 수 있다.

롯데케미칼의 한국 최초 기체 분리막을 활용한 탄소포집 기술과 롯데정밀화학의 암모니아 열분해 기술, 롯데건설의 탄소 배출량을 최대 90%까지 저감하는 친환경 콘크리트 기술도 소개된다.

롯데의 자원 선순환 활동도 선보인다. 롯데 계열사는 친환경 상품 도입, 그린 캠페인 등으로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게 유도하고 있다.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등 유통 계열사는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했고, 롯데칠성음료는 다양한 무라벨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루프’ 제품과 각 계열사의 폐트병·폐현수막 재활용 사례를 통해 플라스틱 선순환 활동을 전시한다.

롯데 유통군의 ‘리얼스(RE:EARTH)’, 롯데칠성음료의 ‘리그린(ReGreen)’ 등 환경 개선을 위한 그린캠페인도 소개한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