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지아주 서배너에 합작 공장
현대차·SK온 이어 두번째
IRA 대응해 ‘배터리 동맹’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은 장재훈 사장(왼쪽), 권영수 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은 장재훈 사장(왼쪽), 권영수 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5조7000억원을 투자해 미국 현지에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는다.

현대차그룹이 한국 배터리 업체와 함께 북미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SK온에 이어 두 번째다. ‘배터리 동맹’을 통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는 동시에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해 전기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26일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서울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배터리셀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공장(HMGMA) 부지가 있는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 카운티에 공장을 세운다.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며 2025년말 생산 개시가 목표다.

합작공장은 연산 약 30기가와트시(GWh) 규모다. 이는 전기차 약 30만대 분의 배터리셀을 양산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팩으로 제작해 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에 전량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의 위치가 HMGMA 부지와 인접해 공급 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 투자 금액은 5조7000억원 규모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투자 총액의 절반을 50%씩 출자한다. 나머지 절반은 합작법인의 차입으로 마련한다. 현대차그룹에서는 현대차 7080억원, 현대모비스 2861억원, 기아 4362억원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은 IRA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배터리 공장 건설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달엔 SK온과의 북미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을 공식화했다. 6조5000억원을 투자해 미국 조지아주 바토우 카운티에 연간 35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2025년 가동이 목표다.

SK온에 이어 LG에너지솔루션과도 배터리 공장을 짓게 되면서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생산능력을 65GWh까지 높이게 됐다.

미국 IRA는 북미에서 제조한 전기차 중 배터리 광물·부품 요건을 갖춘 차량에만 대당 7500달러(약 1000만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준다. 이 조건을 충족해야 현지 전기차 판매 경쟁력이 더 생기는 셈이다.

한편,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은 2021년 인도네시아에 이어 두번째다. 현재 인도네시아 카라왕 산업단지에 약 11억 달러를 투자해 연 10GWh 규모의 배터리 합작공장을 건설 중이다.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공장을 짓고 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