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기업의 약 36%, “긱워커 모집해본 경험 있다.”… 수요는 ‘이벤트 스태프’가 가장 많아

긱워커 모집 경험 기업이 꼽은 불만족 1, 2위 ‘숙련도 검증 안 됨’, ‘노쇼, 지각 관리 어려움’

△드라마 '나의 아저씨' 캡쳐 화면.
△드라마 '나의 아저씨' 캡쳐 화면.
기업에서 긱워커를 모집할 의향이 있는지를 물은 결과 10곳 중 8곳(81.7%)이 긱워커 채용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있다(22.9%) △지금 당장은 아니나 모집할 가능성 있다(58.8%) △없다(18.3%)였다. 긱워커를 모집할 의향이 있다는 기업 중에는 △단순 업무를 처리해줄 사람이 많이 필요해졌다(53.6%)는 이유가 가장 많았으며, △원래부터 사람이 수시로 필요한 업무라서(37.7%) △고정된 급여를 제공해야 하는 부담이 적어서(26.1%) 순이었다.

긱워커플랫폼 뉴워커는 ‘국내 기업의 긱워커 모집 및 활용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기업 301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긱워커를 모집해본 경험이 있는지 물은 결과. △모집 경험이 있다(31.6%) △모집 경험이 있고 현재도 모집 중이다(4.3%) △모집해본 적 없다(64.1%)로 나타났다.
단순 업무 ‘긱워커’ 채용 늘어나는 이유 봤더니···
기업 3곳 중 1곳 정도는 긱워커를 모집해본 경험이 있었다.기업에서는 어떤 분야의 긱워커를 모집했는지도 물었다.(복수응답) 행사를 보조하는 △이벤트 스태프(39.8%)가 가장 많았다. 이어 △데이터라벨링(25.9%)이었다. 데이터라벨링이란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고도화를 위해 사진, 영상, 음성, 문서 등의 데이터에 이름을 붙여주는 작업을 뜻한다.

긱워커를 모집해본 기업에 그 만족도를 물었는데 △매우 만족(7.4%) △약간 만족(63.9%) △대체로 불만족(27.8%) △매우 불만족(0.9%)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7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점이 만족스러웠는지 물은 결과(복수응답), △근무 연장 여부를 결정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었다(49.4%)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성실하고 숙련도가 높은 사람 외에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일부 사람을 가려내어 프로젝트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긱워커 모집의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했다. 이어 △모집 과정이 간편하고 직원 관리의 부담이 적다(48.1%)는 점을 들었다.

반대로 시중 긱워커 서비스에 불만족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도 알아봤다. (복수응답) △숙련도 검증을 할 수 없음(71.0%)을 가장 불만족했다. △참여자의 노쇼 또는 지각 관리의 어려움 (48.4%)을 문제점으로 꼽은 이들 또한 있었다.

임경현 인크루트 뉴워커본부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긱워커의 잠재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고, 시중 긱워커 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들을 수 있었다. 뉴워커는 시중 긱워커 서비스를 통해 느꼈던 불만사항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뉴워커는 긱워커의 숙련도를 자체 검증하고 있으며, 노쇼와 지각 그리고 성실도까지 검증된 긱워커를 기업에 연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