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민주 기자
사진=김민주 기자
2000년대 초반에 큰 인기를 끌었던 키링 열풍이 다시 불기 시작했다. 동물 모양이나 캐릭터 키링을 가방이나 파우치, 핸드폰 등에 부착하고 다니는 게 젊은 층 유행으로 자리 잡았다.

SNS에는 MZ세대의 키링 착용 인증 사진이 하루에도 수십 건씩 올라오고, 연예인들이 가방에 키링을 매달고 찍은 사진에는 판매처를 묻고 공유하는 댓글이 실시간으로 달린다. 인스타그램 내 ‘키링’ 키워드 게시글은 118만 개가 넘어간다.
크림(KREAM) 판매페이지 갈무리
크림(KREAM) 판매페이지 갈무리
수요가 급증하면서 인기 제품은 중고마켓에서 웃돈으로 사고파는 경우도 많아졌다. 리셀 거래 플랫폼 크림에서 2022년 초에 발매된 포켓몬 키링이 912%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 449,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일명 ‘블핑이’ 인형 키링도 38,000원에 발매됐지만 현재 리셀가는 115,000원으로 약 3배가 올랐다.

또 작년 하반기 편의점 3사에서 출시한 캐릭터 키링(포켓몬키링젤리, 짱구키링젤리, 산리오서프라이즈마이키링)은 오픈런까지 일으킬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올해 1월 기준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기록하기도 했다.

키링 인기는 지속해 증가하고 있다. 키워드 분석 사이트 블랙키위에 따르면 ‘키링’ 키워드의 5월 한 달 검색량은 12만 건에 달한다. 이는 전월 대비 10.15%, 작년 동기 대비 36.2% 늘어난 수치다. 지난 2월 쇼핑 플랫폼 지그재그도 전월 대비 키링 판매량이 45% 증가했다고 밝혔다.

키링 열풍에 각종 업계도 키링 제품을 활용한 마케팅에 뛰어들었다. 패션 브랜드 럭키슈에뜨는 신규 개발한 럭츄 캐릭터 키링을 선보였으며, 롯데월드는 로티와 로리 등 IP를 활용한 키링 15종을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출시했다. 던킨도 인기 캐릭터 산리오와 협업해 키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굿즈를 내놨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키링 열풍이 퍼지는 현상은 뉴트로 및 키덜트 트렌드, 그리고 경제 불황에 따른 작은 사치성 소비가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고물가 시대에 비싼 제품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젊은 세대가 많아졌고, 적은 비용으로 개성을 표현하고 기분까지 전환할 수 있는 키링이 인기를 끄는 것으로 보인다.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